親日마녀사냥에 대한 도발적 질문
日帝시대는 과연 암흑시대이기만 하였나? 민족기업인에서 민족반역자로 몰린 ‘조선 제1재벌’ 金秊洙(김연수) 변론기. 《親日마녀사냥》(엄상익著) 讀後記.

趙甲濟     필자의 다른 기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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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 지난 親日마녀사냥에 대한 분노, 통쾌한 반론, 그리고 인간과 역사에 대한 따뜻한 시선(視線)이 때로는 문학적 표현으로 장대한 역사 드라마에 녹아 있었다.

공고판에 효수된 사람들

출판 편집자로서 嚴相益 변호사의 원고를 읽는 며칠 간은 행복하였다. 새로운 사실이 주는 흥미뿐이 아니었다. 철 지난 親日마녀사냥에 대한 분노, 통쾌한 반론, 그리고 인간과 역사에 대한 따뜻한 시선(視線)이 때로는 문학적 표현으로 장대한 역사 드라마에 녹아 있었다.

<문 옆의 벽에 공고판이 보이고 두툼한 서류뭉치가 마치 밧줄에 목이 매달린 사형수처럼 줄에 걸려 있었다. 위원회에서 친일파로 결정한 명단이었다. 누구든지 와서 그 이름들을 보라고 공고하는 것 같았다. 나는 그 명단을 들춰 보았다. ‘서춘, 장덕수, 진학문, 모윤숙, 노천명’ 등 귀에 익은 이름들이었다. 서춘(徐椿)은 학생시절 동경에서 2·8 독립선언을 주도하였고 동아일보 기자를 했던 인물이다. 장덕수(張德秀)는 민족의 지도자로 인기가 높았다. 진학문(秦學文)도 기억에 떠올랐다. 일제시대 타고르를 만나 한국을 위한 시(詩)를 써달라고 조르던 문학청년이었다. 노천명(盧天命) 시인의 시 ‘사슴’은 국어교과서에 나와 있었다. 그는 외롭고 쓸쓸하게 죽었다. 맑은 영혼을 가졌던 그 사람들이 왜 친일반민족행위자가 되어 그 이름들이 위원회의 공고판에 효수(梟首)되어 있는 것일까. 나는 이해할 수가 없었다.>


文明 개화의 주역들

대한민국 대통령 직속이었던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일제강점하 반민족행위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을 적용하여 조사, 2009년 11월27일 국회에 보고한 戰時(中日·태평양전쟁) 기간 중의 反민족 행위자 705인의 명단에는 친숙하거나 존경받던 이름들이 많다.

尹致昊, 金錫源, 白善燁, 宋錫夏, 申應均, 申泰英, 申鉉俊, 李鍾贊, 洪思翊, 金秊洙, 金性洙, 朴興植, 金活蘭, 張德秀, 方應謨, 盧基南, 白樂濬, 申興雨, 崔麟, 李卯默, 崔南善, 金基鎭, 金東仁, 金東煥, 盧天命, 毛允淑, 徐廷柱, 兪鎭午, 李光洙, 李無影, 張德祚, 鄭飛石, 朱耀翰, 蔡萬植, 崔載瑞, 崔貞熙, 柳致眞, 李瑞求, 玄濟明, 趙澤元, 金基昶, 金殷鎬, 金仁承.

컴퓨터에서 漢字 이름을 찾으면 자동 검색이 되는 이들이다. 3·1운동 선언문 작성자 및 주동자, 대한민국 헌법을 기초한 사람, 낙동강 전선 다부동 전투의 영웅, 일제하에서 일종의 정부 역할을 하였던 조선일보 및 동아일보 사장, 이화여대와 연세대학 총장, 한국어를 아름답게 가꾸고 고난의 시기에 한국인의 마음을 감싸주었던 시인과 소설가들(최초의 현대 소설과 현대 시의 작가 포함), 교과서를 통하여 익숙해진 명문장가들, 작곡가, 극작가, 화가, 무용가, 대주교, 그리고 기업인들.

개화기, 식민지배기, 건국, 호국, 근대화의 시기에 이 나라의 주역 내지 조역이었던 그야말로 기라성(綺羅星) 같은 이름들이다. 가히 문명 개화의 주인공들이다. 민족기업, 민족언론, 민족대학으로 통하던 민족진영의 핵심인물들이 거의가 死後에 자기 변론의 기회를 얻지도 못하고 ‘反민족행위자’로 저격된 것이다. 이들은 우리가 오늘 누리는 근대 문명의 중요한 요소를 이루는 각 분야의 개척자들이다. 개척자들이란 처음 해보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시행착오가 유달리 많을 수밖에 없었다. 특히 산업혁명이 가장 늦었던 나라에서 그것도 日帝의 압제 속에서 주로 서구(西歐)에서 발전된 새로운 기술과 사조(思潮)와 예술을 받아들여 뿌리를 내리게 하는 일이 순리대로 소신대로 윤리대로 되었을 리가 없다. 이들 한국 근대화의 주역들은 나침반 없이 탐험에 나선 이들이었다. 이들의 개척과 탐험을 도와줄 국가가 없었기 때문이다. 장수는 이미 항복하여 적국(敵國)의 지배층에 편입, 안주하고 있었다. 장수를 따르던 백성들은 극지(極地)에 버려진 존재였다. 생존이 이들의 1차적 의무였다. 한반도를 벗어나지 않는 한 현존하는 권력과 제도를 떠난 생존은 불가능하였다.


“그들이 제일 미워하는 건 대한민국”

‘반민족행위자’는 쉽게 줄이면 ‘역적’이란 의미이다. 그런데 대한민국은 이런 ‘역적들’이 없었으면 공산화되었거나 경제적으로 일본에 종속적인 상태로 남아 있었을 것이다. 이들 反共과 克日의 공로자들은 왜 역적으로 몰린 것일까?

친일반민족진상규명위원회 위원이었던 역사학자 이명희(李明熙) 교수는 엄상익 변호사에게 이렇게 말한 것으로 기록되었다.

“위원회에서 나와 한 교수를 빼놓고는 모두 좌파죠. 그들이 제일 미워하는 건 대한민국입니다. 대한민국의 건국에 공을 세운 사람들은 친일반민족행위자로 몰아버렸죠.”


계급 투쟁론에 기초한 세계관, 역사관, 인생관

이유가 간단해진다. 대한민국을 미워한다는 말은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하여 피, 땀, 눈물을 흘린 이들을 미워한다는 뜻이 되기 때문이다. 그들은 대체로 계급투쟁론에 기초한 세계관, 역사관, 인생관을 가졌다.

“(위원회의 주류인 좌파들은) 민중사관이나 운동사관에 입각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독립운동이나 혁명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모두 친일파다’ 이런 논리죠.”

엄 변호사가 위원회 조사팀장에게 물었다.

“구조론이 뭡니까?”

“사회주의 사상에서 비롯된 일종의 혁명론이죠.”

“개인적으로는 양심적이라도 상부구조에 있으면 친일파로 척결되어야 한다는 게 구조론 같던데….”

“맞습니다. 백정 출신들이 일제시대 순사보가 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친일반민족행위자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생계용 친일파라 봐준 겁니다.”


21세기의 마녀사냥

엄상익 변호사는 이 책을 통하여 한국 사회에 몇 가지 핵심적 질문을 던진다.

● 일제시대는 과연 암흑시대였나? 그때도 행복한 사람이 있었고, 역사는 발전하였으며, 문명은 건설되었다. 1930년대의 경성이 지금의 평양 같았단 말인가?

● 장수(고종)가 항복하였는데 졸병이 죽을 때까지 저항하지 않았다고 벌을 줄 수 있나? 초인(超人)이 못되었다고 단죄할 수 있나?

● 살아본 사람들은 김연수에게 무죄를 선고하고 민족기업인으로 칭송하였는데 살아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자신도 지킬 수 없는 잣대를 들이대어 단죄하려는 것은 오만 아닌가?

● 그에게 무죄를 선고하고 훈장을 준 대한민국과 그를 민족반역자로 몬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인가?

● 인간은 과연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사는 게 생존의 목표인가?

‘親日’이란 말 앞에선 얼어붙는 知的 풍토에서 일찍이 어떤 지식인도 발설한 적이 없는 도발적 질문이다. 이 책은 이 질문만으로도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런 질문은 60년 전에도 있었고(반민특위 검찰의 공소장), 그것에 대한 정답(반민특위의 판결)도 나왔다.

문제는 좌파정권이 들어서자 그 정답이 틀렸다면서 심판을 다시 하자는데, 피고석에 앉아야 할 사람은 죽었고, 심판자는 일제시대를 살아본 적이 없었다. 역사를 체험이 아닌 관념으로 이해하려는 사람들의 오만과 편견이, 항변할 수 없는 영혼을 심판하는 불공정 게임이 되고 말았다. 21세기의 마녀사냥인 것이다. 엄상익 씨는 그런 궐석 재판의 영혼 변호를 한 셈이다.


역사적 문서

이 책의 주인공인 김연수(金秊洙)는 동아일보 설립자이자 정치인인 형 김성수(金性洙)에게 가려져 대중적으로는 덜 알려진 기업인이다. 나는 그를 ‘한국 자본주의의 개척자’라고 부르기를 좋아하는데 60년 전 재판부도 그를 ‘민족기업인’이라 평가하였다. 이 책을 관통하는 가치관과 논리적 대결의 뼈대는 1949년 반민특위 재판부(단심제)의 무죄 선고 對 60년 뒤 친일반민족진상규명위원회의 ‘반민족행위자’ 결정이다.

1949년 8월6일 반민족행위처벌 특별재판소 제3부(재판장 徐淳泳)는 경성방직 전 사장 김연수 피고인에 대하여 무죄를 선고하였다. 이 판결문은 친일 행위를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단죄(斷罪)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 역사적 문서이다. 대한민국이 세워진 지 1년밖에 되지 않은 시점에서, 어제의 일처럼 생생하였을 日帝시대의 행위에 대하여 형사적 책임을 묻는 데 즈음하여 그 시대를 살았던 이들의 고민이 느껴진다. 이 판결문에는 인간의 숨결과 성숙된 역사관과 균형감각이 스며 있다.


‘反民族’ 개념은 超法的

판결문은 먼저 국가가 없던 일제시대 조선인의 행위를 반민족행위처벌법으로 단죄하는 문제에 대한 고민을 털어놓는다. 재판장은 <反민족행위라는 것은 反국가행위와는 다소 이념을 달리하는 윤리적 관념으로서 19세기 이래 발전된 민족주의를 그 사상적 배경으로 한 것인 만큼 이것을 법률적 규범으로 파악하기는 자못 곤란한 점이 없지 아니하나(下略)>라고 서두를 열었다. 대한제국이 일본에 합병되어 없어진 상황에서, 더구나 그 지도부가 저항을 포기한 상태에서 비무장 상태의 조선인이 현존하는 권력인 日帝에 협력한 행위를 ‘反국가행위’, 즉 반역죄로 처벌하는 것은 논리상 불가능하다. 조국이 없는 조선인들은 일본이냐 대한제국이냐의 선택을 할 수 없었다는 이야기이다. 일본 지배에 순응할 것인가, 저항할 것인가의 선택뿐이었다.

국가가 없던 시절의 행위를 처벌하기 위하여 ‘반민족행위’라는 개념을 만들었는데 이는 통상적인 법적 기준이 아니다. 서구에서 발전한 민족주의를 근거로 삼은 기준이다. 한국어엔 ‘민족’이란 낱말조차 없었다.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이 서양문물을 도입할 때 영어의 Nation이나 독일어 Volk를 ‘민족’이라고 번역하면서 소개된 외래 개념인 것이다.

그렇다면 재판의 지침이 되어야 하는 민족주의의 가치는 무엇인가? 재판부는 이렇게 설명한다.

<민족의 긍지와 순결을 위하여 그 단결을 공고히 하고 그 도의(道義)를 앙양하여서 정치적으로는 자주의 정신을 고취하고, 경제적으로는 자치의 기초를 확립하여 세상의 여하한 경우에 봉착하더라도 민족적으로 사생동수(死生同守)의 대의를 지키자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이다. 3·1운동이야말로 이런 정신을 체현한 것이라고 예시(例示)하였다.

재판부는 여러 나라의 민족운동의 역사를 보면 상황이 악화될 경우 <결국 대중은 부지불식(不知不識)의 사이에 민족의 대의(大義)보다 自我의 구출에 급급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드물지 않다고 했다. 그렇다면 어떤 자세로 민족반역행위를 단죄할 것인가. 재판부는 엄격하되 신중하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다.


“민족 전체를 죄인시하면 안 된다”

<우리는 모름지기 엄숙한 자기반성과 냉철한 사적(史的) 고찰에 입각하여 민족 전체를 죄인시하는> 자세를 피하고 世人이 입을 모아서 죽여도 좋다고 저주할 정도로 악질적인 행위를 한 자만을 가려내어 벌을 줘야 한다는 것이다. 재판부는 처벌 대상자에 대하여 구체적 개념 규정을 내린다.

<敵의 세력을 필요 이상으로 이용하여 동족을 박해하였거나 자신의 영예를 위하여 직권을 남용하고 동족을 희생케 하였거나 민족적 비극이 목첩에 있는 무자비한 정책임을 알면서도 일부러 敵의 환심을 사기 위하여 자진 아부한 자>를 처벌 대상인 ‘악질적 反民族 행위’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재판부는 또 <反民族 행위가 원래 법률 이전의 관념이지만 이것을 법률적 수단에 의하여 처리코자 하는 이상 모든 것을 법률적으로 이해하는 외에 다른 요구가 있을 수 없>다고 못박았다. 有無罪를 판단함에 <형사책임의 일반이론을 좇>아서 할 뿐이고, 자구에만 구애 받아 그 해석을 멋대로 할 순 없다고 했다. 나라가 없는 상태에서 이뤄진 행위를 처벌하는 것은 초법적(超法的)인 면이 있으므로 인권유린이나 권력남용을 피하려면 오히려 형사소송법이 규정한 증거주의 등 사실 확인의 과정을 정확히 지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초법적인 역사 재판일수록 법치주의에 입각해야 무리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요약하면 인민재판 식 親日 斷罪論을 경계한 것이다. ‘민족’을 흉기화하여 대한민국 건설자들을 단죄하는 ‘전가(傳家)의 보도(寶刀)’로 써먹는 작금의 풍조를 예견한 것인가.


“직위가 아니라 행동으로 판단해야”

판결문은 또 日帝시대에 어떤 직위에 있었는가 하는 것은 그 자체가 범죄를 저질렀다는 뜻이 아니고 <그러한 지위와 신분이었던 자는 反民族의 개연성이 있다는 개괄적 규정>으로 보고, 그러한 사람이 구체적으로 어떤 행위를 하였는가를 따져서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日帝 때 활동하였던 사람들을 직위에만 근거, 획일적으로 범죄 유무를 판단하여선 안 된다는 경고이다. 형식보다는 내용, 즉 직위가 아니라 행동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뜻이다.

반민특위 검찰이 김연수(金秊洙)를 기소한 이유는, 피고인이 경성방직의 사장 등 15개 회사의 중역을 거쳐 조선 실업계에 상당한 권위와 존재를 보유하면서, 관선 도의원, 만주국의 京城 주재 명예 총영사, 중추원 칙임(勅任)참의 등에 임명되었고 청년학도의 출정을 권유하는 등 일본의 전쟁 수행에 적극 협력하였다는 것이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이런 형식적인 면보다는 그가 무엇을 하였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서 판단하였다고 밝힌 뒤, 검찰 신문과 재판 증언에서 드러난 사람들의 이야기를 종합하면 김연수의 일제(日帝) 때 행위는 ‘이런 것’이었다고 요약하였다.

<피고인은 교토제국대학의 경제학부를 다닐 때부터 일생 실업인으로 종시(終始)하여 조국의 장래에 기여하겠다는 굳은 신념을 가지고 연구를 거듭하던 끝에 기미운동의 자극을 받아 한인(韓人)의 손으로 설립 경영하던 경성방직이 재정난으로 위기에 직면하게 되자 이를 인수 경영하기로 하고 전무취체역으로 입사한 것이 효시(嚆矢)이다.>


민족자본으로 키운 근대 공업의 萌芽

여기서 판결문은 김연수가 일본의 대기업과 경쟁하면서 경성방직을 발전시킨 점을 높게 평가한다. <경방이야말로 민족적 자본과 민족적 정열을 근저로 한 근대적 경공업이 조선에 수립되던 맹아(萌芽)인 만큼> 일본의 큰 회사들이 눈엣가시로 생각하여 압박하는데도 <밖으로 강적과 싸우고 안으로 빈곤에 울면서> 회사를 파산의 위기에서 구하고, 오랜 신고(辛苦) 끝에 기술을 습득, 연간 생산 면사(綿絲) 200만 관(貫), 광목 80만 필의 대회사로 키웠다는 것이다. 뿐 아니라 <일본 방직 회사들의 대공세에 대항하기 위하여 경방을 능가할 정도의 남만방적을 봉천에 설립한 것 등 그 공적은 적다고 볼 수 없다>고 평가했다. 재판부는 경성방직을 키운 김연수의 역할을, 자본주의 불모지대에서 민족적 자본과 정열을 모아 한국 자본주의의 맹아(萌芽)를 만든 선구자로 그리면서, 일본 대자본의 위협에 직면하여 민족적 기술과 투자로 이를 극복해낸 민족기업인이라고 판단하였다. 김연수의 기업활동을 경제 부문에서 이룬 항일(抗日)운동으로 해석한 셈이다.

판결문은 김연수가 경영하던 경방이 ‘결코 민족정신을 버리지 않은 증좌(證左)’를 몇 가지 들었다.

● 정치적 경제적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만만(滿滿)한 투지(鬪志)로써 일본 자본에 매수되거나 타협하지 않은 점

● 경방 주권(株券)에 태극기 도안을 넣어 민족혼을 상징한 점, 생산광목 포스터에 태극기를 상표로 한 점


“일제 말기 戰時엔 자유 의사가 통하지 않았다”

재판부는 피고인이 공직(公職)에는 나아가지 않는다는 신조에도 불구하고 제2차 세계대전 말기에 와서 약간의 公職에 이름이 나게 된 것은 개인의 자유 의사가 용납되지 않은 日帝의 강제조치 때문이었다는 피고인의 변해(辯解)에 대하여 ‘수긍할 점이 없지 아니하다’고 했다. 판결문은 日帝가 일방적으로 발표한 관직에서 김연수가 사퇴하기 위하여 노력한 사실들을 열거하였다. 조선인 청년들에게 출정을 권유하였다는 기소 사실도 인정하지 않았다.

<도쿄 출장은 당시 총독의 명령으로서 자의(自意)가 아닐 뿐더러 강연 당시에도 저성(低聲)으로 밑만 바라보고 학생출정의 필요성을 이론적으로 역설한 것이 아니요 오직 소위 유세단이 도쿄까지 오게 된 경위를 말한 정도이었으며 강연을 마친 후에는 즉시 순천향 병원에 입원하였다.>

판결문은 일제 말기 戰時 상황에서 빚어졌던 이른바 친일행위에 대한 판단에 기준이 될 만한 언급을 남겼다.

<요컨대 본건 공소사실은 모두가 피고인의 자유의사에서 결과된 사실이 아니요, 당시의 정치적 탄압(전쟁 말기의 정치 성격은 公知의 사실)과 사회적 협박으로 말미암아 항거키 어려운 주위 사정에 반사적으로 취한 행동에 지나지 않는 점이 인정된다.>

지금 한국에선 中日전쟁과 태평양전쟁 시기에 일제의 통제가 강화된 가운데서 일어난 수동적 친일행위에 대하여 더 가혹하게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 살아보지 않은 사람들의 오만과 위선을 60년 전 반민특위 재판부가 미리 경계해 둔 것 같다.

판결문은 피고인 김연수가 일제 때 민족 교육 및 사회사업을 위하여 기여한 긴 목록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균형감각과 종합적 시각(視角)에서 한참 벗어나 日帝 협력 행위만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려는 요사이 행태와 대조적이다.


잘한 점도 봐준 판결

● <기미운동의 책원(策源) 장소이며 광주학생 사건의 본영적 학교인 중앙중학교 및 보성전문(고려대학의 前身)을 운영하는 재단법인 중앙학원에 현금 250만 원과 田地 97정보를 기증하여 경영의 기초를 삼게 하고, 8개 중학교, 11개 소학교, 기타 교육단체 및 학생단체에 전지 629정보, 현금 370만 원 기부, 養英會를 통하여 학교에 수백만 원의 연구비 및 수백 명에게 장학금 지급, 李升基 공학박사 외 다수의 학자 배출, 경방 및 南滿紡績 출신 기술자로서 대한민국의 섬유공업회사(敵産)를 관리하는 이가 34명, 기타 재해 구휼(救恤), 체육보급, 종업원 복지증진을 위한 사회사업 등은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

● 경방의 방계 회사로서 금융, 製絲, 정미, 농사 등 회사를 설립, ‘민족적 산업개발을 위한 선구적 역할’.

● 중앙 및 고려 두 학교를 졸업한 6000~7000명의 문화인, 그리고 <현 섬유공업계의 기술진영 편성이 가히 京紡의 독담장(獨擔場)이 되어 있는 사실 등은 피고인의 교육산업 및 사회방면에 끼친 공적으로서 특기할 가치가 있다고 보지 않을 수 없다.>

판결문은 김성수, 김연수의 선친인 김경중이 <조선문화와 민족사상의 발양에 이바지하고자 단기 4269년부터 전후 18년의 세월을 소비하여 비밀리에 조선사 17권 1질을 편찬, 이것을 사립학교, 향교 등에 무상 배부한 사실>도 기록하였다. 판결문은 이어서 <자녀와 질(姪) 십수 인에 대하여는 한 사람도 왜정의 관공리로 취직케 한 사실이 없음>도 적시하였다.


‘장려(推奬)할 공적뿐’

재판부는 결론 부분에서 법적 판단을 이렇게 정리하였다.

<피고인의 性行, 사업, 사상, 家庭이 이와 같을진대 우리는 피고인의 공적을 추장(推奬)할 무엇이 있을지언정 사리사욕(私利私慾)을 위하여 同族을 구박하고 명예와 지위를 위하여 독립정신을 방해한 반민족행위자로 규정할 논거는 없으며 피고인의 과거 공적을 보아 소위 장공속죄(將功贖罪)의 관용을 施할 수 있거든 하물며 본건 공소사실은 前段 인정과 같이 먼저 犯意의 점에 있어서 이를 肯認할 만한 자료가 없으니 그 악질 여부를 究明할 여지도 없이 결국 증거 불충분에 귀착되지 아니할 수 없으므로 형사소송법 제362조에 의하여 주문과 같이 판결하노라.

단기 4282년 8월6일
반민족행위처벌 특별재판소 제3부

재판장 재판관 徐淳泳
재판관 李春昊
재판관 崔國鉉
재판관 申鉉琦
재판관 鄭弘巨>


재판장의 아들

엄상익 변호사는 故人이 된 서순영 재판장이 어떤 사람인가를 추적한다. 무죄 선고를 음모론으로 해석하기 좋아하는 이들을 의식한 것이다. 원로 법조인의 소개로 아들을 만났다. 교장 출신의 서주성 씨다. 그는 “아버님이 돌아가신 후 만든 것”이라며서 문집 두 권을 嚴 변호사에게 건네주었다.

“강직한 분이었습니다. 여론을 거슬러가면서 소신대로 판결하였습니다. 李承晩 대통령이 부산에서 장기집권을 위하여 정치파동을 일으켰을 때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가 법관직을 그만두셨습니다. 반민특위 당시 대법원장은 김연수 씨에게 유죄를 선고하라는 쪽이었는데 아버님은 소신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서순영 변호사는 아들에게 김연수에 대하여 이런 평을 남겼다고 한다.

“경성방직 제품에 태극성이라는 상표를 붙인 걸 보고 민족정신이 있는 분이구나 느끼셨답니다. 누구나 공부를 좀 하면 관직에 나가고 싶어할 때인데 김연수 사장한테서는 그런 것을 볼 수 없었다고 하더군요. 일제 말기에는 일본으로 기울어진 행동을 하던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는데 해방이 되자마자 독립운동을 했다는 애국자가 왜 그렇게 많은지 모르겠다며 악질적인 친일파만 처벌하는 선에서 그치는 게 좋다고 하셨어요.”


“인간의 생존 목표가 국가와 민족이어야 하나”

서순영 재판장과 대척점에 있는 이는 60년이 지나 김연수에 대한 무죄선고를 부정하는 결정을 내린 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의 핵심 위원인 박연철 변호사이다. 엄상익 변호사는 경기고등학교 선배인 그를 찾아가 논쟁을 벌이고 그 기록을 이 책에 실었다. 위원회가 어떤 논리로 민족기업인을 민족반역자로 판단하였는지 잘 알 수 있게 하는 자료이기도 하다.

이 논쟁에서 엄 변호사는 주로 듣는 쪽이지만 간간이 하는 질문이 날카롭고 도전적이기까지 하다. 토론에서는 답보다 질문이 더 어렵고 중요한 경우가 많다.

“1910년 한일합병 당시 집에 일장기를 걸었다면 친일행위지만 1930년대 戰時의 일본 경축일에 걸었다면 달라지는 게 아닐까요? 손기정 선수가 일장기를 달고 출전한 걸 비난 못하지 않습니까?”

“저는 김연수 회장만한 민족기업인이나 경제 분야의 독립운동가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교육과 문화에도 엄청난 돈을 기부하였고, 민족에 현실적으로 그만한 도움을 준 사람이 어디 있을까요?”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단죄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인간이 생존하는 이유가 민족과 국가를 위해서일까요? 개인을 희생해서 국가와 민족의 이익을 보전해야 한다는 국가주의 민족주의는 우리 헌법이나 특별법이 추구하는 논리가 아니라고 보는데요. 그건 또 다른 전체주의적 역사관이 아닐까 합니다.”

박연철 변호사의 다음 이야기는 경청할 만하다.

“우리가 조사의 대상으로 삼은 사람들은 당대의 선각자, 지식인, 유산층 등 지도적 위치에 있던 사람들이야. 그들은 해방 후에도 지도자로 생활한 사람이 많아. 그들의 행적을 철저히 파헤치는 건 우리가 나라를 잃게 될 경우 우리나라의 동량(棟梁)이 되어야 할 인사들이 어떻게 변모했는가 그 비극적인 행태를 철저히 인식시키려는 데 있는 거지.”

우리가 나라를 잃게 될 경우를 타산해 보면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핵무장한 북한정권에 대한민국이 합병당하는 모양새이다. 위원회의 이념적 성향으로 보아 그런 경우를 상정(想定)한 것 같지는 않는데 누가 아는가, 親北派가 親日派보다 더한 규탄의 대상이 될 날이 다가오고 있는지를.


주홍글씨

엄상익 변호사는 김연수에 대하여 친일반민족행위자 결정을 내린 국가기관을 상대로 한 행정 처분 취소 소송에서 이렇게 변론하였다.

“민족 공동체에는 이왕 받은 상처에 소금을 끼얹는 아픔으로 다가올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에선 친일파로 낙인 찍히면 갈 곳이 없습니다. 그야말로 자손까지 주홍글씨가 새겨진 옷을 입고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정부기관인 위원회가 편향된 목적을 설정하고 진실을 왜곡함으로써 역사의 권력화 현상을 초래하였습니다. 위원회는 과거를 현재의 목적에 맞추어 이용한 면이 있습니다. 과거는 과거라는 공간 속에 두고 보야야지 현재의 눈높이와 정치적 의도에 맞추어서는 안 됩니다.”

엄 변호사는 책에서 이렇게 적고 있다.

<나라를 빼앗긴 상황이었기 때문에 주눅 들고 그 회한을 가슴속에 새기면서도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여 산 사람들이 많았다. 그런 사람들이 일제가 강요하는 일정한 활동을 하였다고 해서 민족을 잘못 인도한 민족반역자처럼 단죄하는 것은 후 시대인 오늘을 산다는 특권만으로 그들에게 돌을 던지는 행위 같았다. 그런 편견은 한 개인이나 학자의 의견이라도 지탄 받을 수 있다. 국가인 대한민국이 그런 행위를 하는 것은 지나친 것 같았다. 김수환 추기경은 “아이가 어른을 재판하는 것 같다”고 비판하였다. 노기남 대주교에 대한 친일반민족행위 결정에 대한 논평이었다.>

엄 변호사는 위원회가 모범으로 삼은 제2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에서 있었던 부역자 단죄는 경우가 다르다고 지적한다.

<나치 치하 짧은 기간 벌어진 일들과 한 세대가 넘는 36년간이 이어진 일제 식민 상황 속의 절망적 행동과 맞비교하는 것은 무리이다. 이상과 당위라는 잣대로 당시를 보면서 조선 사람들에게 超人이 되기를 요구하는 것은 무리이다. 프랑스에서도 9000명을 약식으로 처형한 데 대한 반성이 있다.>


‘아무리 자료를 내도 안 읽는다면…’

2010년 행정법원은 원고의 청구를 기각, 김연수에 대한 친일반민족행위 결정을 유지하였다. 엄상익 변호사는 이렇게 개탄한다.

<재판을 시작할 때의 재판장 말이 떠올랐다. 다른 재판부에서 유사한 사안이 결론 나 있는, 간단한 사건이라고 그는 말했었다. 그는 역사문제에 대해 그리고 김연수라는 한 인물에 대해 고민하지 않는 것 같았다. 솔직히 내가 낸 증거자료들이나 주장들을 그 판사들은 읽지 않았을 것 같았다. 아무리 자료를 제출해도 눈을 빤히 뜨고도 그걸 읽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며칠 후 판결문이 왔다. 60년 전의 무죄 판결을 뒤집는 행정법원의 논지는 이러하였다.

<식민지배 하에서라도 기업인이 자신의 기업 활동을 위하여 식민통치에 도움이 되는 행위에 가담했다는 것은 내심의 동기가 어떠하였는지에 불구하고 비난 받아 마땅하다. 중추원 참의 등 그 관직에 나아간 자체가 이미 적극적 주도적으로 日帝에 협력하혔다는 점이 추정되는 것이다. 김연수의 중추원 참의 등 임명과 활동이 본인의 의지와 관계 없이 강압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라는 사정은 보이지 않는다.>

이 판결의 논리라면 통일 후 북한에서 조선노동당 당원으로 활동한 약 300만 명 전원을 민족반역자로 처단할 수 있을 것이다. 권력적 강압에 의한 굴복이었다는 항변은 ‘내심의 동기가 어떠하였던지 간에 그런 강압에 의하여 이뤄진 것이라는 사정이 보이지 않는다’는 말로 간단히 무시될 것이다.

엄 변호사는 이렇게 말한다.

<일제시대라는 공기를 두르고 산 기업인으로서 그 시대를 지배하는 정권과 소극적 미온적으로 타협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었다. 존재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해야 했다. 그런 행동은 법이 규정하는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엄 변호사는 항변한다.

“기업의 목표는 돈을 버는 것이지 抗日이 아니다. 抗日운동가에게 기업을 하지 않았다고 비판할 수 없듯이 기업인더러 항일운동하지 않았다고 단죄할 순 없는 것 아닌가.”

1949년 반민특위 재판부는 김연수가 기업활동으로 번 돈의 힘으로 한국인의 실력을 길러 일본을 이기는 방향으로 고차원의 抗日을 하였음을 인정하였다.


“당신들은 후퇴해 본 적이 있소?”

김연수라는 나라 잃은 조선인과 그가 살아갔던 비상한 시대의 명암(明暗)을 그려낸 엄상익 변호사의 글은 문학적 감동을 준다. 위원회와 재판부의 결정과 판결에서는 빠져 있는, 역사 속에서 숨쉬는 인간을 이 책에서 살려낸 덕분이다. 일제시대를 간단히 ‘암흑시대’로 규정하는 것은 이 시대를 치열하게 살면서 미래를 준비하고, 文明을 발전시켰던 우리의 先代에 대한 모독이며 역사 부정이고 무엇보다도 사실과 맞지 않는다는 점을 일깨운다. 그의 글을 읽다가 문득 생각 난 다른 글을 찾아내어 읽어 보았다. 《인간의 심연(深淵)》을 쓴 영문학자 朴承用 선생이 노무현 정권 시절(2005년)에 조갑제닷컴에 기고하였던, 오래 여운이 남는 글이다.

<헤밍웨이의 전쟁소설 ‘무기여 잘있거라’의 주인공 프레데릭 중위는 전선에서 후퇴하던 중 이탈리아군 헌병들이 이탈리아軍 중령을 처형 직전에 심문하는 장면을 목격한다:

그 심문자(헌병)들은 ‘사격은 하지만 사격은 받지 않는’ 이탈리아 군인들의 그 모든 능률성과 침착함과 통제력을 가지고 있었다.

“소속 여단은?”

그(중령)는 대답하였다.

“연대는?”

그는 대답하였다.

“연대에서 왜 이탈하였나?”

그는 대답하였다.

“장교는 부대와 같이 있어야 하는 것을 모르나?”

그는 안다고 말하였다.

그것이 전부였다. 다른 헌병장교가 말하였다.

“너같은 놈 때문이다. 야만인들이 조국의 신성한 국토를 짓밟게 만든 것은 바로 너같은 놈들이다.”

“선처를 바랍니다”라고 중령이 말하였다.

“우리가 승리의 열매를 놓친 것은 네놈들의 반역 때문이다.”

“당신들은 후퇴해 본 적이 있소?” 중령이 물었다.

헌병은 총살집행을 위한 총은 쏘지만 전투에 참여하여 적으로부터 사격을 받지는 않는다. 전투에 참여하지 않았으니 총에 맞을 일도 없고 후퇴의 경험도 없다. 그들은 죄의 유혹을 받은 적이 없으면서 죄에 굴복한 자를 단죄(斷罪)하는 성직자와 같다. 헌병들이 사용하는 ‘신성한 국토’와 ‘승리의 열매’같은 애국적인 어구(語句)는 조개껍질처럼 공허한 것이어서 “후퇴해 본 적이 있는가?”라는 중령의 말 앞에서 그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헌병들의 용감한 말은 실제 상황과는 전혀 관계가 없지만 중령의 질문은 핵심을 찌르기 때문이다. 행동과 경험으로 뒷받침되지 않는 추상적인 이론이나 명분은 객관적인 사실에 부딪히면 오판(誤判)을 가져오기 쉬우며 인류사는 너무나 많은 오판의 사례를 보여준다. 중령은 이러한 오판의 희생자이다.

盧武鉉과 그의 동류(同類)인 386은 일제시대에 살기는커녕 태어나지도 않았고 세계최빈(最貧)의 한국이 세계 10대 경제강국으로 변한 건설과정에 땀 한 방울 흘리지도 않았으면서 이승만과 박정희 등 시대의 짐을 지고 고난의 세월을 살아간 사람들에게 총질을 마구 해대는 미친 ‘헌병’들이다.>

대한민국이 딛고 있는 문명 건설의 주인공들을 주로 골라내어 주홍글씨를 새긴 듯한 친일반민족행위자 결정은 저승에 있어 항변이 불가능한 영혼을 표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중세의 마녀사냥보다 더 비열하다. 이 책을 다 읽으면 마녀사냥꾼들의 이미지가 떠오르는데 로베스피에르, 자베르, 일제 고등계 형사, 그리고 헤밍웨이의 헌병을 합성한 모습이다. ●



親日마녀사냥 (全2권)

1권 한국 자본주의의 개척자들 | 2권 오만과 편견

민족기업인에서 민족반역자로 몰린 ‘조선 제1재벌’ 金秊洙(김연수) 변론기

嚴相益

1권 540페이지, 2권 532페이지 | 양장 | 150*225mm
| 각 권 23,000원 (세트 46,000원) | 2016년 11월 21일

1권 979-11-85701-41-7 04910
2권 979-11-85701-42-4 04910
(세트 979-11-85701-40-0 04910)

역사/문화 > 한국사 > 한국역사인물
역사/문화 > 역사인물 > 한국역사인물
정치사회 > 정치/외교 > 정치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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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1월28일(月) 오후부터 주문 가능
문의 (02-722-9411~3)


| 책 소개 |

21세기 마녀사냥

3·1운동 선언문 작성자 및 주동자, 대한민국 헌법을 기초한 사람, 낙동강 전선 다부동 전투의 영웅, 일제하에서 일종의 정부 역할을 했던 조선일보 및 동아일보 사장, 이화여대와 연세대학 총장, 한국어를 아름답게 가꾸고 고난의 시기에 한국인의 마음을 감싸주었던 시인과 소설가, 교과서를 통해 친숙해진 작곡가·극작가·화가·무용가, 대주교, 그리고 기업인.

대한민국 대통령 직속이었던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가 ‘일제강점 하 반민족행위진상규명에 관한 특별법’을 적용하여 2009년 11월27일 국회에 보고한 반민족 행위자 명단에 오른 사람들의 면면이다. 민족기업, 민족언론, 민족대학으로 통하던 민족진영의 핵심 인물들, 한국 근대화의 개척자들 거의가 사후(死後)에 자기 변론의 기회를 얻지도 못하고 ‘反민족 행위자’로 저격되었다.

이 책 《親日마녀사냥》의 주인공 김연수(金秊洙)는 동아일보 설립자이자 정치인인 형 김성수(金性洙)에게 가려져 대중적으로는 덜 알려진 기업인이다. 김연수는 일본 교토제국대학 졸업 후 삼양사(三養社)의 전신인 삼수사(三水社)와 해동은행(海東銀行)을 설립하고 한국 최초의 주식회사인 경성방직(京城紡織)의 책임자가 되었다. 1939년엔 만주 봉천에 남만방적(南滿紡績)을 순 우리 자본으로 설립, 조선 최고(最高)의 기업인의 자리에 올랐다. 백씨 인촌(仁村) 선생을 도와 굴지의 사학(私學)의 모체인 고려중앙학원의 설립, 민족 언론기관 동아일보(東亞日報) 창설에 재정적으로 기여했다. 전경련(全經聯) 전신인 한국경제협의회 초대회장을 맡았고 사후(死後)엔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받았다.

해방 직후 살기등등한 시절의 반민특위 재판부는 그를 ‘민족기업인’이라 평가하고 무죄를 선고했다. 그리고 60년이 흘러 대한민국은 오늘의 시점에서 그 시절 사람들의 친일반민족행위를 규명하겠다고 나섰다. 김연수도 다시 반민족 행위자로 결정되었다. 당시의 판결을 신뢰하지 못하겠다는 뜻이었다. 저자 엄상익(嚴相益) 변호사는 우연한 인연으로 김연수 궐석 재판의 영혼 변호를 맡았고, 변호사 업무를 하면서 위원회와 법정에서 보고 느낀 것들을 기록해 책으로 냈다. 김연수라는 나라 잃은 조선인과 그가 살아갔던 비상한 시대의 명암(明暗)을 한편의 소설처럼 그려냈다. 철지난 친일(親日)마녀사냥에 대한 분노, 통쾌한 반론, 인간과 역사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때로는 문학적 표현으로 녹여낸 장대한 역사 드라마다.

살아본 적 없는 자들의 오만

엄상익 변호사는 이 책을 통해 한국 사회에 몇 가지 핵심적 질문을 던지고 있다.
⊙ ‘일제시대는 과연 암흑시대였나?’
⊙ ‘장수(고종)가 항복했는데 졸병이 죽을 때까지 저항하지 않았다고 벌을 줄 수 있나?’
⊙ ‘일제시대를 살아본 사람들은 김연수에게 무죄를 선고하고 민족기업인으로 칭송했는데, 살아본 적 없는 사람들이 자신도 지킬 수 없는 잣대로 단죄하려는 것은 오만 아닌가?’
⊙ ‘김연수에게 무죄를 선고하고 훈장을 준 대한민국과 그를 민족반역자로 몬 대한민국은 다른 나라인가?’
⊙ ‘인간은 국가와 민족을 위해 사는 게 생존의 목표인가?’
‘친일(親日)’이란 말 앞에 얼어붙는 지적(知的)풍토에서 어떤 지식인도 발설한 적 없는 도발적 질문들이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일제시대라는 공기를 두르고 산 기업인으로서 그 시대를 지배하는 정권과 소극적, 미온적으로 타협해야하는 것이 현실이었다. 존재하기 위해서는 그렇게 해야 했다. 그런 행동은 법이 규정하는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 기업의 목표는 돈을 버는 것이지 항일(抗日)이 아니다. 항일 운동가에게 기업을 하지 않았다고 비판할 수 없듯이 기업인더러 항일 운동하지 않았다고 단죄할 수 없는 것 아닌가.”
1949년 반민특위 재판부는 김연수가 기업 활동으로 번 돈의 힘으로 한국인의 실력을 길러 일본을 이기는 방향으로 고차원의 항일을 했음을 인정했다.

조갑제(趙甲濟) 조갑제닷컴 대표는 독후기에서 “이 책을 관통하는 가치관과 논리적 대결의 뼈대는 1949년 반민특위 재판부(단심제)의 무죄 선고 對 60년 뒤 친일반민족진상규명위원회의 ‘반민족행위자’ 결정”이라며 1949년 반민특위의 김연수 무죄 선고 판결문이 친일 행위를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단죄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 역사적 문서라고 평가했다. 대한민국이 세워진 지 1년밖에 되지 않은 시점에서 어제 일처럼 생생했을 일제시대의 행위에 대해 형사적 책임을 묻는 데 즈음해 그 시대를 살았던 이들의 성숙된 역사관과 균형 감각이 스며있다는 것이다.

반면 60년 전의 무죄판결을 뒤집는 2010년 행정법원의 ‘식민지배 하에서라도 기업인이 자신의 기업 활동을 위해 식민통치에 도움이 되는 행위에 가담했다는 것은 내심의 동기가 어떠하였는지에 불구하고 비난 받아 마땅하다’는 ‘반민족행위자’ 결정 판결에 대해 이렇게 평했다.
“이 판결의 논리라면 통일 후 북한에서 조선노동당 당원으로 활동한 약 300만 명 전원을 민족반역자로 처단할 수 있을 것이다. 권력적 강압에 의한 굴복이었다는 항변은 ‘내심의 동기가 어떠하였든지 간에 그런 강압에 의하여 이뤄진 것이라는 사정이 보이지 않는다’는 말로 간단히 무시될 것이다.”

조선 민족으로 태어나 일본 국적으로 살아야 했던 시절에 ‘밖으로 강적과 싸우고 안으로 빈곤에 울면서’(반민특위 판결문中) 한국 자본주의의 싹을 틔워간 민족기업인 김연수는 정말 민족반역자인가, 《親日마녀사냥》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책 속으로 |
“정부수립 직후 반민특위(反民特委)에서 그 기준 때문에 어떻게 고민했습니까? 일제시대를 다 같이 살아본 사람들이 그 문제에 부딪쳐 심사숙고하지 않았습니까? 당시 판결문들을 보면 그런 고뇌를 느낄 수 있어요. 그때는 당사자도 증인도 살아있고 자료도 많이 남아있었죠. 그런데 지금은 어떻습니까? 당사자도 죽고 증거도 증인도 없는데 그 시대를 살지 않았던 위원회의 조사관들이나 위원들에게 누가 그런 역사해석의 독점권을 줬는지 저는 의문입니다. 지금의 조사관들은 도대체 누군지 신분들을 모두 감추고 있어 알 수가 없어요. 역사학자도 아닙니다. 법률가도 아닙니다. 그들의 정체가 뭘까요?”
<필자의 말, 본문 중에서>

“민족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의사나 열사가 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현실을 너무나 외면한 순수론이 아닌가? 지난날 의병들이 봉기해서 그렇게 치열하게 항거했는데도 일본은 끄덕도 하지 않았는데. 지금의 일본은? 그때에 비해 열 배 백 배 국력이 증대됐는데… 물산장려 운동도 실패하고 민립대학 운동도 돈이 없어 성공하지 못한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도대체 뭐란 말인가? 우리에게 부족한 것은 애국심이 아니고 조직인데 말이야, 무력도 없는데 조직도 없다면 어떻게 일본하고 대항하라는 거야?”
<동아일보 김성수(金性洙) 사장>

“고종(高宗)이 나라를 일본에 넘겼습니다. 그러면 그 밑에 있던 항복한 신민(臣民)들의 태도는 어때야 하겠습니까? 전쟁에서 장수가 항복을 했을 때 그 밑에 있던 졸병들에게 각자 목숨이 끊어질 때까지 적(敵)과 싸우라고 할 수는 없는 겁니다. 우리 민족이 살아남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일본에 순응했던 것과 친일(親日)은 분명히 구별해야 됩니다. 어떤 인간을 친일파라고 하면 그 사람 생애(生涯) 전체에 있었던 한 1~2퍼센트가 되는 걸 가지고 99퍼센트의 긍정적인 면을 부정하는 겁니다.”
<조갑제(趙甲濟) 기자>

“저희 위원회에서는 한 인간의 전인격을 판단한 게 아닙니다. 그냥 그 사람이 살던 중 한 시점에서의 어떤 행위가 친일이냐 아니냐만 지적하는 겁니다.”
내가 다시 되받아쳤다. “친일 반민족 행위의 문제는 그렇게 단선적으로 판단할 문제가 아닙니다. 어떤 인간도 오랜 인생을 살면서 순간의 실수나 얼룩 같은 오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실수나 오점만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고 더러운 인간이라고 단정한다면 안 될 것입니다.”
<본문 중에서>


| 저자·嚴相益(엄상익) |
6·25전쟁이 끝날 무렵 피난지인 평택 서정리역 부근의 초가집에서 태어났다. 경기중·고교를 졸업하고 1973년 김상협(金相浹) 총장의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에 입학했다. 긴급조치 등으로 휴교기간이 길던 시절 깊은 산골의 사찰과 강가 등을 방랑하며 독서와 사색으로 생활했다. 1978년 육군 장교로 입대해서 휴전선 지역의 부대에 근무하다가 부대를 방문한 김상협 총장과 여러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장교로 근무하던 1982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변호사 자격을 취득했다.1986년 작은 법률사무소를 차리고 변호사 겸 작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대도(大盜) 조세형과 탈주범 신창원의 변호를 맡아 범죄 이면에 있는 인권유린과 또 다른 진실을 칼럼이나 논픽션 형태로 세상에 알렸다. ‘변호사 저널리즘’을 표방하며 성역이었던 교도소·법원·검찰 내부에 감추어진 사실을 세상에 알렸다. 청송교도소 내의 의문사를 월간 <신동아>에 발표,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1호의 인물을 탄생시켰다. 은폐된 모 준(準) 재벌 회장부인의 살인청부의 진실을 발표하기도 했다. 2007년 소설가 정을병(鄭乙炳) 씨의 추천으로 소설집을 발간하여 늦깎이 소설가로 등단했다. 이어서 소설 ‘검은 허수아비’, ‘환상살인’ ‘바보변호사’ 등을 발표하고 그 외 ‘거짓예언자’ 등 10여 권의 논픽션 및 수필집을 썼다.
문인협회 이사, 소설가협회 운영위원, 추리작가협회 이사와 대한변협 상임이사를 지냈으며 20여 년간 국민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에 칼럼을 써오고 있다.



| 목차 |

1권 | 한국 자본주의의 개척자들
화보 … 8
序文 … 17
歷史가 독과점의 대상일까?_ 嚴相益

1. 親日派의 땅 소송 … 32
2. 부글거리는 여론 … 34
3. 공청회 풍경 … 38
4. 申鉉碻 총리의 친일시비 … 42
5. 화가의 아들 … 46
6. 종교 지도자의 손자 … 50
7. 조선 인민민주주의입니까 … 52
8. 어느 공산주의자의 고백 … 56
9. 金相浹 총장의 現代史 요약 … 60
10. 金氏家의 손자 … 68
11. 門中회의 … 72
12. 제국의 후예 … 80
13. 역사의 岐路에 서서 … 84
14. 계약 … 90
15. 始祖 김요협 … 95
16. 明堂과 名家 … 101
17. 무역하는 地主 … 107
18. 후손의 感想 … 114
19. 金氏家의 유적 … 120
20. 宗孫과 맏사위 … 125
21. 조선의 詩人 … 129
22. 벼슬과 낙향 … 137
23. 위원회의 소환 … 143
24. 趙甲濟의 논리 … 153
25. 洪命憙와의 인연 … 158
26. 동양척식회사 … 164
27. 민권사상 … 170
28. 유학 가는 소년들 … 175
29. 조선행 3류 일본인들 … 181
30. 金秊洙의 유학 … 188
31. 일본 풍경 … 194
32. 조선 유학생들 … 200
33. 학교사업 구상 … 206
34. 중앙학교 인수 … 213
35. 尹潽善家 공장 인수 … 221
36. 꼬마사위 金容完 … 227
37. 중앙학교 … 232
38. 고등학생 김연수 … 238
39. 조선인 주식회사 운동 … 243
40. 경성방직의 좌초 … 253
41. 차별 … 259
42. 東京과 京城 … 266
43. 겁먹은 일본인 … 271
44. 정치인 사이토 … 277
45. 東亞日報 창간 … 284
46. 고뇌하는 예비기업인 … 291
47. 민족 분열과 동아일보 … 298
48. 경제福音 … 305
49. 大東亞共榮 … 311
50. 잠자는 조선 … 317
51. 산업조사위원회 … 325
52. 김연수의 귀국 … 331
53. 대감의 고무신공장 … 336
54. 별표 고무신 … 341
55. 농장회사 三養社 … 349
56. 孫佛 간척사업 … 355
57. 삼각산표 광목 … 362
58. 진상규명위원회 … 369
59. 재산추적 … 376
60. 대책회의 … 383
61. 家臣의 증언 … 390
62. 위원장 … 394
63. 역사는 해석하기 나름 … 399
64. 법률가 위원 … 405
65. 강만길의 논리 … 409
66. 金相敦 회장 조사 … 415
67. 간척사업 … 424
68. 海里농장 … 430
69. 만주의 농장 … 436
70. 백두산 원시림 … 440
71. 첫 번째 염전의 탈환 … 446
72. 염전의 두 번째 탈환 … 449
73. 과거의 京城 포목상거리로 … 456
74. 太極星 상표 … 465
75. 朴承稷상점 … 470
76. 백윤수상점 … 476
77. 京紡의 장돌뱅이패 … 481
78. 조선인 실업가들 … 485
79. 애국심에 호소한 광고 … 494
80. “김 형이 짠 실로 온 겨레를 입히고…” … 500
81. 총독부 앞에 동아일보 신축 … 506
82. 京城 거리의 모던 보이들 … 511
83. 공산당 조직 침투 … 518
84. 보성전문 인수 … 523
85. 일본 백화점 진출 … 529
86. 일본풍 근대도시 京城 … 535


2권 | 오만과 편견
87. 石造건물의 꿈 … 556
88. 산업조사위원회의 격론 … 561
89. 만보산 사건과 華僑 보호 활동 … 566
90. 만주사변과 만주시장 … 570
91. 경제조사위원회의 토론 … 575
92. 기회가 된 中日戰爭 … 581
93. 사라져 가는 민족정신 … 585
94. 민족적 轉向 … 593
95. 만주에 방직공장 … 599
96. 정치폭풍 … 606
97. 조선인 재벌의 탄생 … 612
98. 만주·중국 특수로 흥청대는 도시 … 618
99. 崔南善의 고민 … 624
100. 조선인 지원병 제도 … 630
101. 노다이사건(乃台事件) … 634
102. 軍國의 물결 … 638
103. 기자의 代筆 … 650
104. ‘全민족적 저항’에서 ‘全민족적 협력’으로 … 656
105. 末期的 상황 … 661
106. 1945년 8월15일 봉천 … 666
107. 親日 단죄론 … 674
108. 좌익의 공장 점령 … 682
109. 反民特委 발족 … 688
110. 무엇이 ‘反민족’인가 … 693
111. 金昌國 위원장 … 701
112. 李完用의 반론 … 707
113. 재판장의 생각 … 710
114. 郭善熙 목사의 설교 … 717
115. 소설가 鄭乙炳의 고백 … 721
116. 3·1운동 사건 법정 … 725
117. 左右 대립 … 730
118. 진짜 앞잡이 … 735
119. 李奉昌의 증언 … 741
120. 張夏成 교수의 설명 … 759
121. 崔普植 기자와 한 인터뷰 … 767
122. “법정에서 공개 구술 변론하라” … 778
123. 李光洙와 만나다 … 781
124. 두 마을의 이야기 … 786
125. 잡지 時事좌담회의 성숙한 모습 … 793
126. 잡지에 실린 1930년대 조선의 日常 … 799
127. 法이 없는 암흑시대가 아니었다 … 806
128. 응답하라 1930년대 … 811
129. 일본 군복을 입은 조선 청년들 … 818
130. 저항과 협력의 시대 … 827
131. 最後의 나날들 … 833
132. 金東仁의 ‘속 亡國人記’ … 841
133. “그들이 미워하는 건 대한민국입니다” … 845
134. 법정의 역사논쟁 … 851
135. 徐淳泳 재판장의 고민 … 859
136. 金相浹 총리 발탁의 진실 … 863
137. 李文烈의 분노 … 868
138. 핵심 위원과의 논쟁 … 871
139. 살아보지 않은 사람들의 오만 … 897
140. 日本人化의 예 … 900
141. 잡혀가던 날 … 904
142. “제 정신만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 911
143. 거절 못한 이유 … 918
144. “민족의식으로 뭉친 회사” … 924
145. 태극과 무궁화 … 931
146. 無罪 … 939
147. 전쟁 속 財界의 변화 … 949
148. 쓰러질 때까지 사업 … 957
149. 주홍글씨 … 962
150. 드라마와는 다른 재벌家의 풍습 … 969
151. 손자의 추억 … 976
152. 비자금을 안 만드는 그룹 … 984
153. 김연수의 私生活 … 993
154. 직원이 본 김연수 … 1006
155. 富者가 치러야 할 代價 … 1017
156. 판결 … 1022
157. 屍身의 기증 … 1028

부록
反民裁判 金秊洙 판결 全文 … 1032
金秊洙 一家 가계도 … 1044
金秊洙 年譜 … 1045

讀後記 … 1051
親日마녀사냥에 대한 도발적 질문_ 趙甲濟

언론의 난
[ 2016-11-29, 10:15 ] 조회수 : 22674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네이버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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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벤져스     2016-12-04 오후 12:10
인터넷혁명의 산물을 접하면
세뇌된 머리의 눈이 열리고 귀가 뚫릴 수도 있습니다

알아서는 안 되는 일제시대의 진실 http://yeoksa.blog.fc2.com/blog-category-42.html

그외 인터넷 검색해보면 국사에서 강조된 청산리전투도 기록을 중시하는 일제의 전쟁사료에도 나오지 않습니다..역으로 소설을 역사책에 기술하고있다고 봐야죠...왜곡이 아니라 날조수준이랄까나요...이건 뭐 재미로 웃고 넘어갈 수 있다고 치고요
북의 김일성이는 뭐 항일투쟁을 신격화시켜놓고 가르치고 있으니까....

여튼 반일교육은 국민들을 외눈박이 절름발이 정신적 불구로 만들고있다는 사실이 안타깝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방면에 걸쳐 헤아릴 수 없습니다
한국인들이 맛있게 먹고있는
사과 부사
포도 거봉과 머루포도
감귤 한라봉도 모조리 일본에서 개량시킨 품종임을 알고 먹는 한국인이 얼마나 될까요?
   2말3초     2016-12-03 오후 11:19
네..어벤져스님..저 역시 우리 한민족이 세계 5번째 안에드는 우수한 지능을 가졌다고 자부하는 사람입니다...
국사교과서를 객관적으로 쓸려고 해도,,반일사상으로 세뇌된 사람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을것 같습니다..
   어벤져스     2016-12-03 오후 9:56
2말3초님 답답한 것은 사실이지만
해결책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국사교과서만 사실대로 진솔하게 뜯어고치면 현명한우리 한국인들은 하루아침에 정도를 깨우칠 것입니다
   2말3초     2016-12-03 오전 11:18
어벤져스님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적하신대로 대부분의 나라에서 자국의 역사는 <어느정도> 미화하고 합리화하죠.
그런데 우리나라가 특히 심한편이죠..
미국으로 유학간 학생들이,,,미국 대학의 한국사 관련 교재를 보고,,분개한다더군요..자기들이 배운것도 너무 달라서요.

사실 어느정도의 반일감정은 우리나라 발전에 채찍의 역할을 한게 사실입니다.
70년대 80년대 한창 우리나라 경제가 발전할때,,일본을 따라 잡자..그래서 더욱 분발하고,,자극을 받은게 사실이니까요..

당시에 일본의 과학기술은 우리보다 월등히 앞섰지만,,,라이벌로 만들어서,,단순히..옆나라 일본을 이기자...가 아닌..<우리를 괴롭혔던 나쁜> 일본을 이기자...이러면서..우리사회가 더욱 분발하는 계기가 될수 있었으니까요.

그런데 지금 2016년에는 굳이 일본을 라이벌로 삼을것도 아닌데,,아직도 감정적인 반일감정에만 사로잡혀있다니..좀 답답하네요..
   어벤져스     2016-12-03 오전 10:11
올봄 일본 오사카 나라지방을 관광해본 결과
한국의 고대문화가 일본에 그대로 살아남아있음을 알수 있었는데
이는 마치 중국 대륙의 유교문화 특히 제사문화가 중국에는 사라져도 한국땅에는 살아 남아있듯이 말입니다
   어벤져스     2016-12-03 오전 9:55
아래 2말3초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세계 선진국들도 다 제나라 역사는 미화하고 합리화 과장시키는 현실입니다
한국도 고대사 중세사까지는 교육상 미화하더라도
근대사 일제 강점기 근대화시기는 진솔하게 가르쳐야 국익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2말3초     2016-12-03 오전 3:12
아이들 가르치는 역사 교과서에,,진실 그대로의 한국사를 가르칠수는 없다고 봅니다..
지금부터 불과 120여년 전까지만 해도, 세계 유일의 같은 민족을 노예로 부리면서,,
또 주인이 노비를 죽여도,,법적으로 아무 죄가 안되고,,,노비 값이 말보다 못한것..
이런것들을 10대 아이들에게 굳이 가르칠 필요는 없죠..

지금의 공창제도라 할수 있는,,관기제도가 있어서,,일본군 위안부 같은 시스템을 진작부터 운용했었고..
더구나 임진왜란때,,,오히려 일본군편에 돌아서서..썩어빠진 정부에게 대항하던 수많은 조선 양민들...

이런 역사적 사실들을 진실 그대로 아이들에게 가르치면,,아이들은 한민족의 자부심은 커녕,,오히려 극도로 자기 조상들을 혐오할테고,,그게 이어져서,,자기 비하로까지 연결될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숨길건 숨기면서,,,한민족..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을 갖게끔,,최대한 긍정적인 시각으로 쓰여지는 교과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중요한건,,,20살 이후의 성인들까지,,교과서 그대로 믿으면서,,반일감정에 빠져서 헤어나지는 못한다는데 있죠..
   어벤져스     2016-12-03 오전 1:18
반일감정에 몰두한 한국인들을 비판하지 맙시다
그들은 국사 역사 교과서의 왜곡된 교육에 의한 피해자입니다.
저도 한때는 큰 피해자였습니다
초중고 대 국사교과를 읽어보면 부들부들 떨리고 이가 갈리도록 일본의 만행을 과장해놓았는데 정상적 교육 받은 자라면 누가 분개하고 반일하지 않겠습니까?
이 모두 이승만 박정희의 의도된 반일 혐일 교육의 산물입니다
다행히 인터넷이 발달하여 정보의 바다에 널려있는 지식으로 인해 일부 선각자들은 눈을 뜨고 있는 현실입니다
저도 인터넷이 없었 더라면 왜놈 쪽발이새끼들 죽여버려야한다고 미친소리 씨부리고 있었을겁니다
현대인들은 자라나면서부터 일본 만화영화를 보며 사고의 틀을 키우고 일본교육에서 차용해온 교과서포맷으로 국영수과사 인문 자연계열 교육을 받으면서 일본문화를 한달안에 수입하면서도 일본을 혐오하게되는 절름발이 한국인들을 치유하려면 국사교과서부터 진실하게 기술하고 가르쳐야할 것입니다
   이중건     2016-12-01 오전 10:06
2말3초님 두번째 쓰신 것도
역사 그대로이네요.
이것이 진짜 역사관점-
감사합니다.
   유신     2016-12-01 오전 3:26
반일감정에 묻힌 자들은
근본 빨갱이라고 보면 하자 없음.
   2말3초     2016-12-01 오전 1:45
이중건님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은 일본의 영향과 미국의 도움으로 이만큼 발전한게 냉정한 역사적 사실이죠.

한일합방 즈음에 일본은 옆나라가 너무 한심한 상태로 살아가니까,
조선이 저지경이면 일본에게도 도움될게 없다..저 한심한 나라를 좀 제대로 만들어서,,
일본의 생산기지,,또한 자국 상품의 시장으로 써야겠다고,,,냉정한 경제원리로 조선에 발을 들여놓았죠..

거지꼴 같은 조선을,,일본 1년 예산의 많은 부분을 써가면서,,,철도 깔고 항만 만들고,,학교 만들어서 교육 시켜주면서,,제법 나라 비슷하게 만들었죠..

일본의 의도가 선의는 아니었지만,,결과적으로 일본 덕분에 조선은 깊은잠에서 조금씩 깨어났답니다..물론 일제시대 말년에 일본이 2차 세계대전을 저지르면서 한국에 잘못한 점도 있지만,, 1910년대 20년대까지는 일본덕에 근대화 기틀이 만들어진건 사실입니다..

일본이 떠나간후에는 미국이 북한 남침도 막아주고,,50년대 무상지원,,60년대 한국 상품 사주기등등해서,,미국이 한국을 많이 도와주었고,,그것역시 미국의 이익 때문이라지만,,어찌됐든..우리가 미국에게 도움 받은건 사실이죠..
   이중건     2016-11-30 오후 10:03
저는 가장 항일을 교육선전받은 곳에서 태어나 배우고 자랐습니다.
근데 일본을 단한번 가보고 친일로 돌아섰습니다.
깨끗하고 친절하고 소박하고 정직하고...
우리는 일본을 따라배워야 한다고 인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누구에게든 약하면 먹히는 제국주의시대에
그래도 일본에 먹히길 참 다행으로 생각했습니다.
북한과 대한민국을 살아본 결과로.
   이중건     2016-11-30 오후 9:55
2말3초님과 정답과 오담님께 한표드립니다.
깊고 무거운 수준의 역사의식을 배웁니다.
부디 건강장수하세요.
   해리슨 김     2016-11-30 오전 11:00
일제 때 조선인들은 인생의 목표가 국가와 민족이어야 했나요?

지금 "미친 헌병"들 조상은 그렇게 살았나요?
그리고, 지금도 국가와 민족(무슨 민족?)을 위해 살고 있나요?
어떻게 사는 것이 국가와 민족을 위해 사는 건가요? "미친 헌병"의 삶?

   어벤져스     2016-11-29 오후 11:48
책을 꼭 사 보아야겠습니다
아미터불 관셈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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