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광개토대왕함은 일본 초계기의 비상호출에 답하지 않았나?

趙甲濟     필자의 다른 기사보기 

  • 스크랩하기
  • 기사목록
  • 이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며칠 전 일본 정부가 공개한 일본 초계기의 동영상에는 한국 해군 광개토대왕함으로부터 사격조준레이다 추적을 받았다는 이 항공기가 세 가지 국제공용 비상주파수를 이용, 여섯 번 광개토대왕함에 "왜 우리를 겨냥하느냐"고 묻는 목소리가 실려 있다. 한국 측은 답이 없다.
  
  
  1. VHF 긴급주파수 121.5MHZ를 이용한 질문: "Korean Naval Ship, Korean Naval Ship, Hull Number 971, Hull Number 971, This is Japan Navy. We overserved that your FC antenna directed to us. What is the purpose of your act, over?"
  
  "한국 해군 함정, 한국 해군 함정, 선체 번호 971, 선체 번호 971. 여기는 일본 해군이다. 우리는 귀함의 사격통제 안테나가 우리를 겨냥하는 것을 관측하였다. 그런 행위의 목적이 무엇인가?"
  
  두 번 질문하였으나 응답이 없었다. 정확한 발음이고 문장도 분명하다. 잘 훈련된 자위대원이란 느낌이 든다.
  
  2. 초계기는 긴급주파수 156.8MHZ 채널로 돌려서 다시 질문한다.
  
  "Korean South Naval Ship, Korean South Naval Ship, Hull Number 971, Hull Number 971, This is Japan Navy. We overserved that your FC antenna directed to us. What is the purpose of your act, over?"
  
  두 번 질문하여도 묵묵부답이다.
  
  3. 초계기는 이번엔 긴급주파수 243MHZ로 옮겨서 또 묻는다.
  
  "Korean South Naval Ship, Korean South Naval Ship, Hull Number 971, Hull Number 971, This is Japan Navy. We overserved that your FC antenna directed to us. What is the purpose of your act, over?"
  
  여기에도 반응이 없다!!!
  .........................................................
  
  아시아경제 요약
  
  
  *‘일본이 먼저 우리 해군 구축함 상공으로 위협 저공 비행을 했다’는 우리 국방부 입장에 대해서는 “(초계기는 한국) 구축함과 고도와 거리를 두고 비행했으며 구축함 상공을 저공으로 비행한 사실이 없다”고 반박한다.
  
  국방부에 따르면 광개토대왕함은 지난 20일 동해 대화퇴 어장 인근에서 북한 조난 선박을 수색하던 중 일본 P-1 초계기가 저공비행으로 접근하자 이를 식별하고자 광학카메라를 가동했다. 안상민 합동참모본부 작전2처장은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한 나라의 군함 상공으로 초계기가 통과하는 것은 이례적인 비행”이라며 “우리 구축함은 이런 일본 초계기의 특이한 행동에 대해서 조난 선박 탐색을 위해 운용하고 있던 추적레이더(STIR)에 부착된 광학카메라를 돌려서 일본 초계기를 감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일본 측이 문제 삼는 추적레이더의 전파 방사는 전혀 없었다는 게 우리 국방부 측 주장이다. 1t 미만의 북한 조난 선박을 찾기 위해 성능이 더 좋은 탐색레이더(MW08)를 사용하긴 했지만 사격을 위해 가동하는 추격레이더를 사용하진 않았다는 것이다.
  
  [조갑제닷컴 注: 일본 초계기는 한국 항공기처럼 자동피아식별장치(IFF)를 달고 있다. 한국 레이더에 자동으로 우군기라는 표시가 나온다. 별도로 피아 식별을 할 필요가 없는데 감시를 하기 위하여 광학카메라를 돌렸다니 이해가 어렵다.]
  
  2. 한국 합참은 “일본 초계기가 보낸 일부 통신 내용이 인지 됐지만 통신강도가 미약하고 잡음이 심해 ‘코리아 코스트(해양경찰)’라는 단어만 인지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반면 일본 측은 “국제 VHF와 비상 주파수의 총 세 주파수를 이용해 ‘한국 해군 함정, 함번 971’로 영어로 총 3회 확인을 시도했다”고 반박했다.
  
  [조갑제닷컴 주: 일본이 공개한 동영상에는 일본이 세 주파수를 이용하여 여섯 번 광개토대왕함을 부르는 장면이 나온다. 우리에게 왜 사격통제 레이더 照査를 했느냐고 따지는데 한국 측의 반응이 없다. 분명히 '한국 해군'이라고 부른다. 발음도 명확하다. 세 주파수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것으로 배나 항공기가 비상사태에 직면할 때나 긴급하게 연락할 때 쓰는 주파수이다. 모든 배와 항공기가 의무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한다. 그럼에도 광개토대왕함에서 응신을 하지 않은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만약 戰時라면 응신하지 않은 것을 적대 행위로 간주, 발포할 수도 있다.]
  
  ////////////////////////////////////////////
  김동연(공개정보분석전문가)의 해설(조갑제닷컴)
  
  일본 자위대가 공개한 13분 7초짜리 영상을 보면 광개토대왕함은 약 2차례나 일본 초계기를 레이더 락을 걸었고, 일본 초계기는 약 6차례 주파수를 바꿔가면서까지 광개토대왕함 (DDH 971)에 레이더 락을 건 연유를 묻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해군은 묵묵부답이다. 일본 초계기가 사용한 주파수는 가드(Guard) 243.0 MHz와 델타 (Delta) 121.5MHz주파수다. 가드는 군사용 비상 주파수이고 델타는 민간용 비상 주파수다.
  
  이 두 주파수는 군함은 물론 항공기 모두가 사용하는 주파수로 비상시 사용하기 위해 고정되어 있는 주파수다. 이것은 전세계 모두 동일하며 국제법상으로 사용되는 것이다. 따라서 일본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에 해당 문의를 한 내용을 광개토대왕함이 못들었을리 만무하다. 광개토대왕급 구축함 등에는 무전을 담당하는 간부가 상시 탑승하고 있고, 보통 무전통신 담당자는 언어 능통자로 영어, 일어, 중국어 등을 구사할 수 있다. 유사시 우리 영해와 영공을 침범한 중국, 일본 등의 함선 혹은 항공기 등에 경고 방송 등을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일본 초계기가 영어로 레이더 락을 건 연유를 묻는 무전을 의도적으로 무시했다고 밖에는 말할 수 없다. 6차례나 광개토대왕함을 불렀음에도 못들었다는 것은 말이 안되고, 초계기와 거리상 무전이 안되는 거리라고 보기도 어렵다. 특히 두개의 비상주파수는 여타 주파수 대비 잘 들리며, 이는 비상용으로 사용을 비워 둔 주파수망이라 통신 부하도 적다.
  
  광개토대왕함이 실수로 초계기를 레이더 락 했을까? 왜 우리 해군은 경고 방송 안했나?
  
  광개토대왕급 군함은 비교적 우수한 레이더가 탑재됐다. 한국형 구축함으로 궁극적으로는 이지스함까지 만들기 위해 개발이 시작된 KDX-1 구축함이다. 이런 군함에는 대공 레이더 운용의 경험이 많은 상사급 간부가 대공 식별 등을 총괄하고 있다. 항공기의 식별은 수동으로 할 필요없이 기본적으로 자동식별된다. 레이더가 자체적으로 항공기의 IFF(Identification of Friend or For)를 분석하여 피아를 식별하기 때문이다. 이번 사건에 등장한 일본 초계기도 국제법 등에 따라 상시 IFF라는 장치를 가동하며 비행에 임한다. 이것은 자동차로 치면 번호판과 같은 것이다. 따라서 항상 일본 국적의 초계기임을 밝히는 번호판을 달고 다니는 것과 같다. 이 IFF가 상시 가동되면 이 IFF를 탐지하는 모든 레이더는 피아를 자동적으로 식별, 우방국끼리는 우군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광개토대왕함은 자동적으로 일본 초계기 P-1을 우군기로 식별하게 된다. 더군다나 북한 선박 구조 작업에 나선 광개토대왕함이 레이더를 제대로 가동하지 않고, 식별을 제대로 못했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구조작업중 식별되지 않는 북한 군함이나 어선 등이 남하할 수도 있기 때문에 당시 정황상 레이더 식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어야 한다. 그런 와중에 IFF까지 달고 등장한 일본 초계기를 적기로 오해했다면, 국제적으로 우리 해군의 대공식별 수준이 땅에 떨어졌음을 자처한 꼴이다.
  
[ 2018-12-31, 21:52 ]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네이버네이버
  • 기사목록
  • 이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 필자의 다른 기사보기
맨위로

댓글 글쓰기 주의사항

   정답과오답     2019-01-03 오후 1:29
임진씨 정답이건 오답이건 뭐가
틀린건지 지적을 하는게 먼저라는거 배우세요
뭐라구요
정답이고 오답이고 귀하가 오답이라고 하면 오답 된다구요 ?
허기사
어거지는 엽전의 특징이니 떠드는게 우습긴 하다만
   임진왜란     2019-01-03 오전 10:23
오답씨, 그래도 정답을 하나쯤은 말할 줄 알았는데 계속해서 오답만을 말하시는군요. 자신이 무슨 치명적인 논리적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 모르고 떠드는 것으로 이해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논리가 맞아도 큰틀에서 틀릴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논리가 틀리면 큰틀이고 작은틀이고 그냥 처음부터 모든 것이 틀린 것입니다. 馬鹿라는 소리 듣고 싶지 않으시면 또는 일본 쓰레기라는 소리 듣고 싶지 않으시면 다시 한번 찬찬히 오답씨의 주장을 되새김질 하시면서 저지르고 있는 치명적인 논리적 오류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정답과오답     2019-01-02 오후 8:36
임진씨 논리란 말이 뭔소린지 공부좀 하는게 꼬맹이 탈출 방법입니다
세상에 일본을 싫어 하는 나라 별로 없습니다
왜 그런지 임진씨가 알기엔 너무 어려울듯 하군요

대만은 물론 그들과 싸워 엄청난 국민이 죽은
미국도 일본을 아주 좋아 한다는거
임진씨의 두뇌로는 이해가 어렵지만 그게 바로
엽전과 인간의 차이란거 배우시기를

그들은 우리와 다르게 과거보다 미래를
중요하게 생각 하기 때문이란거
우리도 그들 처럼 과거가 현재를 발목잡고
미래를 박살 내는 바보짓거리 고만 하는게 어떨까요..
   love     2019-01-02 오후 8:13
아래 '임진..', '정답..' 두 분! 我軍끼리 싸우지 맙시다!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닙니다! 힘을 합쳐서 우리를 잡어먹으려 虎視眈眈 노리는 북한 '정은'이 핵 위협에 대처할 땝니다.
과거 우리를 식민 통치한 원한을 '용서는 하되 잊지는 말아야 할' 일본이지만, 지금은 자유민주 정치 체제를 가진 우리의 이웃입니다! 크게 보세요! 핵을 개발해서 우리를 죽이려는 정은이 같은 敵이 아니란 말입니다! 국민의 '反日/反韓 感情'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한일 양국 수뇌부의 '정치 프레임'에 더이상 말려 들지 말기 바랍니다. 지금 우리의 적은 '일본'이 아니라 북한 '정은'이란 점 잊지 말기 바랍니다. 양국 국민들이 뭔 죕니까? 예나 지금이나 지도층이 판 함정에 빠져 개고생(?) 하는 불쌍한 民草들입니다.
   임진왜란     2019-01-02 오후 8:08
오답씨, 정답을 하나라도 아는 줄 알았더니 어찌 아는 것이 없이 자꾸 오답만을 말하십니까? 당신이 저지른 오류가 뭔지는 깨닫기는 했나요? 최소한 당신이 저지른 논리적 오류가 뭔지를 답글에 설명할수 있다면 인정,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그저 馬鹿?

부정하지 않는 것을 보니 21세기판 일진회 멤버가 맞나보죠? 그게 아니라면 조갑제 사이트를 숙주로 사용하는 일본인 스파이? 아니면 끄나풀? 그도저도 아니면 또다른 일본 쓰레기?
   정답과오답     2019-01-02 오후 6:04
어이그 논리란 말 뿐 아니라 일진이란 말도 들어 봤군요
헌대 말입니다 그거 좋은말 아니예요
애들은 그런말을 자꾸 하면 나쁜 녀석 되는겁니다
일진이란 말 쓰는거 보니
그런 꼬맹이들에게 많이 당한거 같군요
아무튼 말입니다
꼬맹이는 꼬맹이끼리 노는게 어떨까요 ?
거짓말이 아무리 상습적인 민족이지만
그거 자랑 아니고 부끄러운거 배우는게 어떨가요 ?
   임진왜란     2019-01-02 오후 5:31
오답씨, 토론에서 썼다면 가장 빠르고 확실하게 죽임을 당하는 오류를 당신이 범하고 있는데 아직 자기가 어떤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조차 이해를 못하고 계시네요. 그냥 저 밑에 있는 일본 쓰레기하고 친구맺어 노십시요. 21세기판 일진회 멤버시지요?
   정답과오답     2019-01-02 오후 4:23
임진씨 논리란 말 어디서 들어 본거 같은대
무슨 소린지는 아직 모르는 거 같군요
일본인 한명이 거짓말 할때 우리 170 명이 거짓말 한다는 소리는 말이죠
우리는 거짓말을 잘 한다는거예요

거짓말을 것도 170 배를 한다면 부끄러워야 하는 거죠
헌대 엉뚱하게 논리학을 떠드니 이거 꼬맹이 같아 보입니다
애들은 그냥 때빵이 주무기죠

논리란 거짓말 잘 하는놈의 말을 믿지 말아야 하는거람니다
어이그 광개토 함에 정직한 그야 말로 천에 하나 있는 한국인이 탓다 이거죠 ?
그런대 왜 아뭇소리 안했을까요

것도 두세번 왜 그러냐고 주파수 바꿔 가면서
문의 했는대 묵묵부답 맹한 꼬맹이 아니라면 이상하다
생각 해야 논리가 되는거랍니다

허기사 대충 엽전들은 없는 호랑이도 세사람이면 만들어 내는
마술에도 능숙 하니 임진씨도 그런 마술사인듯 하군요

허기사 마술사가 논리를 떠들면 좀 우습긴 하죠
아무튼 말입니다
마술사 임진님은 애들끼리 어거지나 떠드는게 어울릴듯..
   임진왜란     2019-01-02 오후 2:47
오답씨, 논리학부터 배우고 와서 논쟁을 하기 바랍니다. 당신의 주장이 얼마나 바보 멍청이같은 논리적 오류를 범하고 있는지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지성인은 다 압니다.

그리고, 논리를 떠나서 당신은 우리 군이 거짓말을 하고 있고 일본 정부의 지랄발광이 참말이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증거있습니까? 당신의 헛소리는 우리군에 대한 참을수 없는 모욕입니다.

그런데 혹시 일본 정부가 독립국이던 오키나와를 찬탈할때 어떤 지랄발광을 했는지 알고 있습니까? 대만을 찬탈할때 어떤 지랄발광했는지 알고 있습니까? 일본 쓰레기하고 어쩌면 그리 같은 주장입니까? 쇄뇌당했습니까?

귀하는 21세기판 일진회 활동을 위해 파견된 일본인입니까? 아니면 일본 돈먹은 21세기판 일진회 멤버입니까?
   정답과오답     2019-01-02 오후 1:37
임진씨 이거 아십니까 ?
우리는 사기 무고 고발이 일본보다 170 배의 거짓이 상습적인 민족 입니다
일본인 사기꾼 하나 발생할때 우리는 170명이 그런짓 한다는거죠
귀하는 이런 한국인의 하나인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웬지 170 배 라니 자랑으로 아는분 아닌지 물어 보고 싶군요
일본이 거짓을 말하고
우린 항상 진실을 떠든다고 믿으시기를..
이 거짓과 사기로 대통령도 감옥에 처박는 민족을 믿는분이 다 있다니 신기하네요
   임진왜란     2019-01-01 오후 9:32
오답씨: 우방에 조준했다라고 확신하고 있는데 증거있습니까? 일본 정부의 지랄발광을 설마 증거로 알고 있는 것은 아니겠지요. 우리 군은 조준한 것을 부인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나는 일본 정부의 지랄발광보다는 우리군을 믿습니다. 귀하의 잘못된 생각은 저 아래 지랄발광하는 일본 쓰레기를 닮았습니다. 쇄뇌당했습니까?

적대행위는 일본 초계기가 먼저 했습니다. 어는 타국 비행기가 군함 위로 초근접해서 비행합니까? 오히려 우리 군이 일본 초계기를 rock-on을 하지 않은 것을 탓해야 합니다. 누가 압니까 초계기 조정사가 혐한에 찌들어 가미카제를 시도할지.

초계기 궤적을 보면 초계기가 우리 군함의 전파정보를 캐기 위해, 즉 우방인척 하면서 스파이짓을 하기 위해 초접근 비행을 했다고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심합니다. 한국자유주의 우파 사이트인 조갑제 사이트에 일본 쓰레기들이 들끌고 있는 것을 보니 예전 일진회가 생각납니다. 조갑제 사이트 운영진에 일본인이 있는지 조갑제 사이트에 일본 자본이 들어온 것은 아닌지 한번은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아니면 일본에서 21세기판 일진회 활동을 위해서 조갑제 사이트를 숙주로 사용하고 있거나
   백면유생     2019-01-01 오후 8:51
임진 필명의 글은
조선통신사
김성일 의 망령인가됴 그래서 임진왜란 생겼지요
   정답과오답     2019-01-01 오후 6:23
아래 임진씨는 광개토 함이 호출을 들었다면
응답을 했을거라 믿습니까 ?
우방에 조준 한것을 무었으로 변명 가능할까요 ?

그거 적대행위 란거 혹 모르는 분인가요 ?
아니면 보통의 한국인 처럼 내로남불 본능 ?
귀하의 아랫글은 한국인의 습성 거짓을 옹호하는듯 합니다
   임진왜란     2019-01-01 오후 12:13
대표님,

그리고 응답 문제 관련해서는 다른 상황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초계기 자체에서 녹음한 음질 상태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광개토대왕함에 수신음질은 훨씬 좋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욱이 자막없이 처음 들으면 일본 초계기 조정사의 영어가 별로여서 뭔소리인지 알아듣기 힘듭니다. 수신 음질이 안좋은 상태에서는 더욱 그랬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본 초계기 조정사가 사용하는 용어의 부정확성입니다. 공식적인 대화가 오고 가는데, 상대방 호칭을 ROK라고 부르지 않고 Korea south라고 부르고, JMSDF 대신 Japan Navy라고 부릅니다. 광개토대왕함에서는 설령 음질이 충분히 좋아서 알아들었다고 하더라도 '이 사람들이 장난하나?'라고 생각하기에 충분히 불분명한 언사이고, 또 반응했다면 우리나라의 군이 우리나라를 ROK가 아닌 남한으로 부르는 것을 용인하고 그리고 자위대를 일본해군으로 인정한 꼴이 됩니다.용납될 수 없는 이야기입니다.
   임진왜란     2019-01-01 오전 11:57
대표님,

먼저 일본 초계기의 궤적을 명확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언론에 보도된 초계기의 궤적은 아찔합니다. 초계기는 광개토대왕함 바로 위를 저고도로 왼쪽으로 지나갔다가 다시 오른쪽으로 지나갑니다. 어느정도 저고도이냐면 광개토대왕함의 구조물은 물론 쓰인 글자까지 식별할 정도로 가깝게 비행합니다. 아무리 우방이라도 군함위를 이렇게 지나다니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궤적입니다. 일본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의 전파신호를 수집하기 위한 행위라고밖에 볼수 없습니다. 문제는 그렇게 그냥 지나쳐 일본쪽으로 가버린 것이 아니고, 북쪽으로 올라갔다가 다시 광개토대왕함쪽으로 다시 날아옵니다. 레이더가 잡힌다고 호들갑을 떠는 시기는 초계기가 처음 동쪽에서 다가왔다가 다시 동쪽으로 사라진 시기가 아니고, 두번째인 북쪽으로 날아갔다가 광개토대왕함쪽으로 날아오는 시기입니다. 즉, 북한 난파선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장소입니다.

상식적으로 광개토대왕함이 일본 초계기를 겨냥했다면 당연히 처음 시기, 즉 초계기가 동쪽에서 광개토대왕함에 초근접 저공 비행을 하면서 날아왔다가 다시 지나가는 시기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이런 것을 두고 봤을때, 이번 소동은 바보같은 일본 조정사가 스캐닝을 위해 사용된 레이더를 Rock-on 용 레이더로 착각해서 호들갑을 떨었고, 이를 확인하지 않고 또는 했더라도 다른 목적으로 일본 정부가 섣불리 일을 키운것때문에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맨위로월간조선  |  조선일보  |  통일일보  |  미래한국  |  올인코리아  |  코나스넷  |  리버티헤럴드  |  뉴데일리  |  뉴스파인더  |  뉴포커스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