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적인 표현 사용된 교과서 목차
목차로 보는 高校 한국사 교과서: 주관적인 느낌이 담긴 무리한 표현이 목차에 등장, 北에는 유하고 개방·발전적인 느낌 표현

金秀姸(조갑제닷컴)     필자의 다른 기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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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의 출판사에서 발행된 高校 한국사 교과서는 크게 1~9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현대사 부분은 8과와 9과로, 세부 구성은 다르지만 이 과의 큰 제목은 6종 교과서 모두 공통된 제목을 사용하고 있다. 

 

8과의 제목은 ‘냉전 체제와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이다. 냉전 체제에 들어선 세계정세를 설명한 뒤 광복 후 대한민국 건국 과정, 그리고 6·25 전쟁과 분단까지의 과정을 다루고 있다. 9과 ‘대한민국의 발전과 국제 정세의 변화’는 4·19 혁명부터 현재까지를 다루고 있다.

 

전체적으로 비교적 중립적 표현을 사용한 교과서는 <지학사>와 <법문사>였다. 그 외 교과서에서는 주관적인 느낌이 담긴 무리한 표현들이 목차에 사용되고 있었다. 특히 <미래엔컬처그룹>과 <천재교육> 교과서에서 주관적인 표현이 자주 등장했다. 9과 중 한 부분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다.

 

<지학사> 2. 민주주의 시련과 발전
1) 4·19 혁명과 장면 내각의 수립  2) 박정희 정부와 유신 체제  3) 전두환 정부 출범과 6월 민주 항쟁  4) 선거에 의한 정권 교체의 정착

 

<법문사> 2. 민주주의의 발전
1) 4·19  혁명과 장면 내각  2) 박정희 정부와 민주화 운동  3) 민주화 운동의 전개와 민주주의의 진전

 

<비상교육> 2. 민주주의의 발전
1) 4·19  혁명  2) 장면 정부의 성립과 활동  3) 5·16  군사 정변  4) 박정희 정부의 활동  5) 유신 체제의 성립과 전개  6) 유신 체제의 붕괴와 신군부의 등장  7) 5·18 민주화 운동  8) 전두환 정부  9) 6월 민주항쟁  10) 직선제 개헌 이후의 정부

 

<삼화출판사>
2. 4·19  혁명이 일어나다  3. 5·16  군사 정변과 유신 체제  4. 민주주의가 발달하다

 

<미래엔컬처그룹> 2. 민주주의 시련과 발전
1) 4·19  혁명, 이승만 독재를 무너뜨리다  2) 4·19  혁명의 기대 속에 출범한 장면 내각  3) 5·16  군사 정변과 민주주의의 시련  4) 유신 체제, 민주화 운동 앞에 스스로 무너지다  5) 신군부에 맞선 5·18  민주화 운동  6) 6월 민주 항쟁, 민주주의가 승리하다  7) 한국의 민주화와 평화적 정권 교체의 정착

 

<천재교육> 2. 민주주의 굴곡과 진전
1) 4·19 혁명이 일어나다  2) 군사 독재가 시작되다  3) 유신 체제에 맞서다  4) 민주화 운동이 일어나다  5) 민주주의 발전을 이루다

 

이 외에도 6·25  전쟁 직후를 다룬 부분의 목차에서는 ‘반공 체제와 독재의 강화’(비상교육), ‘냉전과 독재의 함정에 빠지다(반공 독재의 강화)’(천재교육) 등의 표현이 등장했다. 이 부분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승만 정부에 대해, 특히 ‘反共(반공)’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판이 등장했다.

 

한편 대한민국 건국과 북한 정권의 탄생을 지칭하는 부분에서, 교과서 대부분이 ‘공평성’을 의식하듯 ‘정부 수립’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 ‘북한 정권’이라고 표기한 교과서는 지학사뿐이었다. 지학사는 김정일의 권력 세습과 관련해, 유일하게 ‘세습’이라는 표현을 쓴 곳이다. (미래엔컬처그룹 교과서에는 세부 목차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수립’이라는 표현도 등장한다.)

 

<미래엔컬처그룹> 3. 대한민국 정부와 북한 정부가 수립되다
 1)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다   2) 정부 수립을 전후한 남한 사회의 갈등   3) 반민족 행위자 처벌을 위한 노력과 좌절   4) 농지 개혁을 실시하다   5) 북한 정부가 수립되다

 

<삼화출판사> 4. 대한민국 정부가 출범하다

 

<법문사> 3. 대한민국과 북한의 정부 수립
1)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2) 북한의 정부 수립

 

<비상교육> 3. 대한민국과 북한 정부의 수립
1) 정부 수립을 둘러싼 갈등  2)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3) 북한 정부의 수립  4) 농지 개혁 단행  5) 좌절된 친일파 청산

 

<천재교육> 2. 8·15  광복과 새로운 국가 건설 운동
1) 새 나라 건설에 모두 나서다  2) 분단의 그림자가 드리워지다  3) 통일 국가 수립을 위해 노력하다  4)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다

 

<지학사> 2. 대한민국의 수립과 국가 체제의 정비
 1) 5·10 선거와 대한민국의 수립   2) 국가 체제의 정비와 국민 생활의 변화   3) 북한 정권의 수립과 사회주의의 추진

 

이러한 표현이 남북의 ‘분단’ 자체를 강조한 시각에서 왔다는 것은, 그 앞에 등장하는 목차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다. ‘통일 정부 수립 운동을 전개하다’(미래엔),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활동’(법문사), ‘통일 국가 수립을 위해 노력하다’(천재교육) 등, 좌우합작 운동이 ‘통일 국가’ 수립을 위한 운동처럼 소개되다가 좌우의 갈등에 의해 좌절되어 남북이 각각 정부를 수립했다는 구도다. 자유민주주의와 공산주의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었던 당시의 상황 설명은 찾아볼 수 없고, 오직 ‘분단’된 것이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느낌이 강하다.

 

참고로 이 부분에 대한 과거 국정 교과서의 명쾌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이미 소련은 북한에서 공산주의자들에 의한 사실상의 정부를 세워 통치 체제를 확립하였으며, 이를 남한으로 확대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므로 광복 이후 공산당을 중심으로 하는 공산주의 활동은 점점 무력 투쟁의 양상을 보여 주게 되었다. …남한만의 총선거로 대한민국을 수립한 것은 당시의 국내외 정세상 불가피한 일이었다. 소련의 팽창 정책과 북한에서 사실상의 공산주의 정부가 수립되었다는 것을 고려할 때, 남한에서 자유로운 민주 정부를 수립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이때 통일 정부의 수립을 추구하였던 남북 협상파는 총선거에 불참하였으며, 공산주의자들은 남한의 공산화를 위해 이들까지도 이용하려 하였다. <고등학교 국사(하) 2001년 3월1일 발행 p. 195~6에서 발췌>


날카로운 표현이 사용된 남한 부문 목차에 비해, 북한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유하고 개방 및 발전해가는 느낌을 주는 표현이 사용되고 있었다. 목차 상 ‘독재’라는 표현이 등장한 곳은 <지학사>(김일성, 김정일 독재 체제의 확립)과 <비상교육>(김일성 독재 체제와 주체사상의 확립)이었다. 목차에 사용된 표현으로는 현재진행중인 북한의 폐쇄적인 개인독재체제, 남한에 대한 도발 등을 예상하기 힘들다. 

 

<미래엔컬처그룹> 4. 북한의 변화와 평화 통일을 위한 노력
1) 북한, 지배 체제에 변화가 일어나고 경제 위기를 맞다  2) 평화 통일을 위해 나아가다

 

<천재교육> 4. 북한의 변화와 평화 통일의 과제
1) 김일성 유일사상 체제를 세우다  2) 위기의 남북 관계, 평화의 길을 찾다  3) 남북한, 화해와 협력을 위한 노력으로 계속하다  4) 북한이 개방에 나서다

 

이와 같은 목차의 분위기가 반영하듯, 실제로 6種의 교과서에는 남북정상회담을 중심으로 교류 내용만이 크게 다뤄질 뿐, 건국 이후 북한의 군사적 도발 및 테러 사례는 거의 다루지 않았다. 미래엔컬처그룹, 법문사, 삼화출판사의 교과서에는 ‘1ㆍ21 청와대 무장공비 침투사건(1968)’, ‘푸에블로호 납치사건(1968)’, ‘美 EC-121機 被擊(피격)사건(1969)’, ‘8ㆍ15 대통령 암살미수사건(陸英修 여사 저격사건)(1974)’, ‘아웅산 폭탄 테러사건(1983)’, ‘KAL기 폭탄 테러사건(1987)’, ‘천안함 爆沈(폭침)(2010)’ 등의 주요 대남 도발 사건 북한 정권에 의해 자행된 주요 도발사건이 단 한 번도 등장하지 않는다.

 

지학사, 천재교육 교과서에 1ㆍ21사태, 푸에블로호 납치사건, 아웅산 테러사건이, 비상교육 교과서에 1·21 청와대 습격사건과 푸에블로호 납치사건이 등장하는 것이 전부다.

 

[ 2011-04-10, 22:15 ]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네이버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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