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조타실로 진입했던 海警(해경) 朴相旭 경장: "제발 사실대로만 써주세요. 부탁입니다"

李東昱(조갑제닷컴 편집위원)     필자의 다른 기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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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욱 경장
■ 조타실로 진입 성공했던 海警 朴相旭 경장의 이야기

“텅 빈 조타실 내부엔 붙잡을 게 하나도 없었다.”
“영웅처럼 써 주지 마시고 부디 사실 그대로만 써 주십시오. 부탁입니다.”

  
○ 총성이 울리는 戰鬪(전투)나 범죄 혹은 대형 사고가 발생하면 보통 사람들은 공포에 질려 그곳에서 도망치지만 오히려 위험 속으로 뛰어드는 사람들이 있다. 군인, 경찰, 구조대원, 그리고 선진국에서는 記者(기자)도 포함된다. 그들은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정신의 소유자로서 他人(타인)의 생명을 구하고 지키기 위해 惡(악)과의 싸움을 마다 않는 善(선)한 戰士(전사)들이다. 우리는 이런 戰士들을 얼마나 키우고 어떻게 대접해 왔는가.

○ 언론들은 목숨 걸고 조타실로 진입한 海警(해경)에 의심의 눈길을 던지기 바빴다. ‘왜 조타실만 들어가고 선체 내부진입은 못했냐’는 것이다. 사실 확인 없는 의심에서 출발한 세월호 유언비어는 머지않아 ‘선원만 구하고 승객을 방치했다’는 ‘海警과 船主(선주)간 유착설’을 만들어 냈다. 그 결과 제일 먼저 현장에 도착해 가장 많은 생명을 구한 123정 승무원들과 헬기 승무원들은 그 후 관계기관의 조사를 받아야 했다. 현장을 무시한 채 책상머리에서 이론을 만들고 유포시킨 조작 전문가들이 용감한 戰士를 파렴치犯(범)으로 만든 것이다. 그러나 목숨 걸고 조타실로 진입에 성공했던 朴相旭(박상욱) 경장의 이야기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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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李東昱 편집위원


“경사진 철판바닥을 젖은 구둣발로 오르기는 쉽지 않았다”

<海警 (공채) 216기에 2009년 7월26일자로 임용된 해병대 출신의 朴相旭 경장(37)은 기자에게 자신이 겪었던 구조 당시 상황을 상세하게 이야기했다. 몇 번의 조사 과정을 거치면서 자신의 기억이 많이 정리되었다고도 했다. 다음은 박 경장의 이야기를 정리한 내용이다.> 

몇 시인지도 모릅니다. 123정으로 급하게 달려가다 보니 큰 배가 기울어져 있는 이상한 장면이 눈앞에 펼쳐져 있었던 겁니다. 파도는 안 치는데 배는 기울어져 있었고 간간이 사람들이 바다로 뛰어내리고 있었습니다. 제가 있는 쪽에서는 큰 여객선 치고는 의외로 사람들이 별로 보이지 않았고 컨테이너들이 둥둥 떠다니는 것을 봤습니다. 

123정에서 세월호의 船首(선수)쪽으로 접안시켜 제가 세월호로 올라탔습니다. 123정에서 발진한 고무보트로 이형래 경사도 세월호로 올라왓습니다. 근무복에 단화를 신은 채였지요. 좌현 쪽으로 기울어진 세월호의 3층인지 4층인지 모르지만 아직 거기까지는 물이 차 오지는 않았을 때였습니다.

제가 조타실을 올려다 보고 있을 때 李 경사는 난간에 설치된 구명벌을 발로 차 두 개를 떨어뜨렸는데 한 개만 펴졌습니다. 그 다음에는 더 이상 구명벌을 떼내지 못할 정도로 기울었습니다. 즉시 李 경사가 5m 정도 위의 船內(선내)로 진입하려 했지만 얼마 못 버티고 아래 난간 쪽으로 미끄러졌습니다.

그 때 李 경사가 진입 시도하려던 곳이 조타실입니다. 제가 있던 船首 쪽에서 조타실이 잘 보였습니다. 분명 몇 사람이 보였습니다. 조타실 아래에서 위를 보니 동남아인으로 보이는 외국인도 두어 명이 있는 것 같았고요. 그런데 배가 左舷(좌현)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붙잡고 오를 만한 것이 안 보였습니다. 제가 오를 곳을 찾고 있을 때 李 경사가 좌현 쪽에서 접근하려다가 실패한 거지요. 경사진 철판 바닥을 젖은 구두를 신고 오른다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뭐라도 잡을 게 있었다면 완력(腕力)으로 매달리기라도 하면서 오를 텐데 그런 게 하나도 없었어요.

“사람들이 공중에 붕 떠있는 느낌”

그러는 사이에 저는 기울어진 조타실 창문으로 어떤 아주머니를 봤습니다. 구명조끼도 걸치지 않았는데 완전히 공포에 질린 표정, 사색(死色) 그대로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보였다 안 보였다 했는데 이 아주머니는 저와 눈이 계속 마주쳤습니다. 그래서 소리 쳤지요.

“내려오세요.” “내려오세요.” “그냥 내려오세요.”...

고함을 질렀지만 아주머니는 꼼짝을 못해요. 처음엔 답답했다가 나중엔 어떤 감정이 솟구치더군요. 화가 났다는 표현은 안 맞는 거 같고 그게 뭔지 모르겠는데, 제가 옆에 있었다면 그냥 확 밀어버리고 싶었습니다. 차라리 어디 한 군데 부러지는 게 낫지, 저대로 가만있다가는 침몰하는 배와 함께 익사할 게 뻔했거든요. 너무나 위험한 상황이었고 너무나 답답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는 동안에 다시 외국인들이 보이는데 마치 공중에 사람들이 붕 떠 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기울어진 조타실 창문으로 사람들을 봐서 그럴 겁니다.

우리로서는 조타실에 보이는 사람들이 선원인지 승객인지 구분할 겨를이 없었습니다. 배에서 처음 본 사람들이었으니 구해야 했고요. 어떻게든 사람들을 빨리 구해내야만 하는 절박한 순간이라고 느꼈으니까요. 조금 전 이형래 경사가 조타실로 올라가다 주루룩 미끄러지는 걸 지켜보던 123정에서 계류삭(繫留索)인 ‘홋줄’을 건냈습니다. ‘홋줄’은 배를 부두에 정박시킬 때 육지의 ‘비트’라 불리는 쇠기둥과 배의 ‘비트’끼리 연결하는 두터운 밧줄인데 우리 ‘홋줄’은 직경이 약 5cm 정도 됩니다. 이걸 李 경사가 받아서 아래에서 조타실로 던져 올렸지요. 다행히 조타실 내 승객 중 한 사람이 이 줄을 받아서 문 짝 어딘가에 고정 매듭을 만들었습니다.

李 경사를 보며 이제 곧 올라가겠구나 했는데 아니었습니다. 조타실과 연결된 ‘홋줄’에서 줄줄이 사람들이 내려오기 시작하는 겁니다. 李 경사는 오르던 걸 포기한 채 조타실에서 탈출해 내려오는 사람들을 받아서 123정으로 옮겨 타도록 도와주는 일에 전념합니다. 저도 그 일에 몰입했지요.

기억나는 것이, 123정으로 옮겨 타려면 발판을 밟고 올라서야 하는데 여자들이 근력(筋力)이 없어서인지 자기 신체를 지탱할 힘이 없더군요. 제가 발 하나 하나를 발판에 옮겨 주어야 했습니다. 그러는 사이에 123정과 세월호와의 높이가 달라져 가더니 세월호가 너무 낮아지는 겁니다. 이 장면이 동영상에 나오던데 우리는 그 때까지 123정에 옮겨 타는 사람들이 선원인지 승객인지 구분할 틈이 없었습니다. 아마 이 과정에서 선원들이 옮겨 탄 듯합니다.

“텅 빈 조타실에서 홋줄 매듭은 끝나고…”

이렇게 옮겨 태우고 나니까 더 이상 승객들이 안 내려 오는 겁니다. 그 때 저는 세월호에 타고 있었는데 123정에 승선하고 있던 대원들이 저더러 뭐라고 손가락질을 하면서 소리를 치는 겁니다. 헬기 소리 때문에 도무지 알아먹을 수가 없었는데 하도 긴박하게들 소리치는 모습을 보면서 제 나름대로 해석했지요.

‘아, 조타실로 들어가서 남은 승객들에 대한 모든 조치를 다 취하라고 지시하는 모양이구나.’

저는 조타실 아래쪽으로 이동해 승객들이 타고 내려 온 밧줄을 잡고 올라갔습니다. 그게 조타실 左舷 측문입니다. 머리 위로 기울어진 방으로 들어가는 거지요. 이미 바닥은 벽으로 변해가고 있었습니다. 나중에 사진 採證을 한 어떤 분의 말씀에 의하면 그 때 바닥이 적어도 70도에서 80도는 돼 보였다고 했지만 저로서는 그걸 생각할 겨를이 없었습니다. 줄을 잡아야만 겨우 두 발을 바닥에 댈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줄을 단단히 잡은 채 조타실 문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조타실은 텅 비어 있었습니다. 더구나 문 안쪽에서 ‘홋줄’ 매듭은 끝이 나고 있었습니다. 뭐라도 잡을 게 있었더라면 그걸 잡고 船室 내부로 더 들어갈 수 있었을 테지만 船室 벽은 대부분 두꺼운 철판이거나 합성수지계열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둘 다 표면이 매끄럽다는 공통점이 있지요. 게다가 더 이상 잡을 것이 안보이니 무엇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저는 아예 줄을 놔 버렸습니다. 몸이 거의 선 채로 미끄러져 내려갔지요. 아래 난간 쪽에 몸이 부딪히면서 정지할 수 있었지만 빨리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보통 저희 같은 구조대원이나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근육을 많이 키우는 이유가 있습니다. 웬만한 충격을 견디기 위해서 입니다. 충격으로 근육이 파열되면 타박상은 입게 되지만 임무는 완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한 근육을 가지면 충격을 근육이 막지 못해 골절상을 입게 되고 그렇게 되면 임무는커녕 오히려 우리가 구조대상이 돼 버립니다. 그날 저희 대원 모두가 온몸에 타박상을 입었지만 우리로서는 그게 자연스러운 일이었습니다.

조사받을 때 보니까 저희가 일부러 선체 내부 진입을 안했다고 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그때 누구라도 들어갈 수 있다면 들어가지 안 들어가겠습니까? 매끈한 바닥이 벽으로 변하고 있는데, 손톱이라도 걸 데가 있다면 모를까 잡을 곳이 하나도 안 보이는 겁니다. 그래도 의심나면 船體 비슷한 걸 세워두고 한 번 올라가 보라고 해 보세요. 하여간 저는 더 이상 어떻게 버틸 수도 없어서 줄을 놓고 미끄러져 내려 온 겁니다.

“눈에 안 보이는 거대한 힘과 싸우는 중”

그때 ‘윙 브릿지’라 부르는 左舷 날개 쪽에서 승객 한 분을 발견했습니다. 구명조끼도 없이 난간을 붙잡고 오도 가도 못하고 있는 겁니다. 급히 제 구명조끼를 벗어 입혔습니다. 저는 맨몸으로 수영해 갈 자신이 있었거든요. 물에 빠진 사람들을 구해 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은 뭐든 잡으면 절대 놓지 않으려 한다는 거지요. 구명복을 입히려 하는데 난간을 붙잡고 놓질 않으니 무척 애를 먹어야 했습니다. 겨우 제걸 입히면서 보니까 비닐봉지가 뜯어지지도 않은 세월호 승객용 구명조끼 한 벌이 구석에서 뒹굴고 있는 겁니다. 얼른 이걸 집어서 뜯고 제가 걸쳤습니다. 그리고 승객에게 말했지요.

“자, 같이 뛰어 내립시다.”

우리는 그렇게 해상투신(海上投身)을 한 겁니다. 나중에 뉴스 영상을 보는데 바다로 뛰어내리는 승객이라고 설명하던데 그게 두 사람입니다. 한 사람은 승객이고 다른 한 사람은 저였습니다. 바닷물로 뛰어들었지만 솔직히 물이 찬지 뜨거운지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런 걸 느낄 만한 여유조차 없었습니다. 물속에서 구두를 벗어버리고 승객의 호흡을 유지한 채 수영을 하려다 보니까 옆에 단원고 학생 세 명이 떠 있는 겁니다. 
 
  
  

침몰 중에 있는 큰 배 옆으로 작은 배는 접근할 수 없습니다. 法이 아니라 自然의 힘을 아는 사람들의 經驗입니다. 큰 배가 침몰하는 순간에는 거대한 소용돌이가 생겨 웬만한 어선들도 빨려들거든요. 그러면 세탁기 속의 소용돌이처럼 물살이 생겨서 매우 위험해집니다. 123정 같은 110톤급 함정도 소용없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어선들도 구조에 참여하기 위해 모여들었지만 가까이 근접하지 못한 겁니다. 모두 공포에 질린 채 사태를 주시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현장을 모르고 방송만 보면 구조하는 모습이 답답하게 보일지도 모릅니다. 실제로 현장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거대한 힘과 싸우는 중이었습니다. 거기에 걸리면 누구도 살아남지 못합니다. 다행히 그 상황이 오기 전에 123정의 고무보트가 신속하게 다가와서 학생들과 우리를 건져 올렸습니다.

고무보트에서 123정으로 옮겨 탄 뒤에 저는 신발을 대신할 운동화를 찾아 신었습니다. 그리고 승객용 구명조끼를 벗고 배에 있던 해경용 구명조끼로 갈아입었습니다. 그러는 동안에 고무보트가 쉴 새 없이 승객들을 건져 날랐습니다. 고무보트가 이때부터 어선에도 승객들을 나눠 태웠을 겁니다.

우리는 고무보트에서 123정으로 승객들이 올라오도록 잡아당기곤 했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리 배에 타고 있는지 알 도리가 없었지요. 무조건 실어야 했습니다. 시시각각 침몰 순간은 다가오니까 이탈 시간을 놓치면 우리 배도 침몰할 지경이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호흡이 정지된 승객이 실려 왔습니다. 먼저 온 승객은 젊은 남자였는데 李 경사가 저와 같이 심폐소생술을 시도했습니다. 그때 우리 배에서 근무중이던 義警 중 하나가 환자의 팔 다리를 주물러 주곤 했습니다. 그렇게 한 오 분 정도 했을까요? 갑자기 구토를 하면서 호흡이 돌아왔습니다. 이 친구는 소생(蘇生)한 겁니다.

잠시 뒤에 또 한 사람이 의식불명인 채로 배로 옮겨졌습니다. 학생이었는데 제 기억이 맞다면 이름표가 ‘정찬웅’이었을 겁니다. 이형래 경사와 제가 즉각 심폐소생술을 시작했습니다. “바다에 떠 있어 건졌는데 눈과 코에서 피가 흘렀다”고 구조대원 중 누군가가 전해 주었습니다. 뇌진탕인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지만 죽음의 神이 끌어가기 전에 제가 살려내야 한다는 심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시도해도 이 친구는 꿈쩍도 하지 않았습니다. 심폐 소생술이 예상외로 무척 힘이 듭니다. 제가 지치면 李 경사가 시도하는 식으로 교대로 했지만 더 이상 바이탈 사인(Vital sign·호흡, 맥박, 체온, 혈압 등 活力 징후-注)이 생기질 않아서 헬기로 후송시켜야 했습니다. 그럴 때의 절망감은 뭐라고 표현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뉴스를 들으니 사망했더군요. 

유리창 부수고 구조하다

이런 와중에 누군가가 “선실 유리창 안에 사람들이 있다!”고 소리쳤습니다. 우리 배가 船首 쪽으로 돌면서 발견한 모양이었습니다. 제가 급히 망치를 들고 세월호로 옮겨 탔습니다. 이형래 경사와 이종훈 경사 그리고 제 곁의 한 분은 구조된 승객이라 기억하는데 그 분도 저와 같이 유리창 깨는 작업을 함께 했습니다. 제가 들고 있던 30cm 정도 되는 나무자루에 주먹 만한 쇠뭉치가 달린 망치였는데 이걸로 몇 번 가격해도 유리창이 멀쩡했습니다. 아마 가격할 때 자세가 불안정해서 그랬을지도 모릅니다. 기울어진 바닥에서는 망치질도 쉽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이종운 경사가 망치를 들고 저는 123정에서 전해준 쇠파이프 지주봉을 들고 때렸습니다. 지켜보던 123정에서 鐵製 지주봉을 뽑아 저에게 전해 준 겁니다. 함정에 추락방지용으로 설치한 鐵製 봉이었지요. 제 옆에 서 있던 승객도 망치를 건네 받은 뒤에 같이 몇 번을 내리 쳤습니다. 그래도 유리창은 멀쩡했습니다. 그때 제 곁에 있던 승객이 망치를 내리치는 순간 ‘퍽’ 하고 유리창이 깨져 나갔습니다. 거의 동시에 船室에서 두 손이 번쩍 올라왔습니다. ‘만세 자세구나’하는 생각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나오는 손 마다 잡고 끌어냈습니다. 하지만 이도 두 사람이 끝이었습니다. 세 번째 사람부터는 손이 잡히질 않았습니다. 배가 더 기울어지면서 사람들의 손이 유리창 부근으로 다가오질 않는 겁니다. 이번에도 123정에서 ‘홋줄’을 건네 주었습니다. 이걸 내려주어 사람들이 줄을 잡고 올랐습니다. 이들을 끌어올리면서 오른 손등에 아픔이 느껴졌습니다. 보니 피가 제법 나오고 있었습니다. 유리창을 깨면서 파편에 베인 줄 알았습니다. 다음날 퉁퉁 붓기 시작해서 병원엘 갔더니 부분 근육 파열이란 진단을 받았습니다. 기억해 보니 유리창을 깨던 도중에 123정과 세월호 사이에 제 손이 끼었던 겁니다. 경황이 워낙 없어 그 장면을 기억해내는 데도 시간이 걸린 모양입니다. 

나중에 조사받으면서 다른 쪽 유리창을 안 깼냐고 하는데 우리로서는 그럴 만한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인원은 제한돼 있었고, 그래서 視覺도 제한됩니다. 더구나 유리창 위로 물결이 일렁이면 뻘물이어서 잘 안보이게 되는데다가 전반사(全反射)로 인해서 보는 각도에 따라 하늘만 비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유리창을 깨고 선실에서 승객을 구출해 낼 무렵에 배의 기울기가 점 점 더 심해져 갔습니다.
船首쪽으로는 컨테이너들이 계속해서 물위로 떨어지고 있었고요. 이때쯤 123정에 탄 구조자들을 다른 어선으로 분산해서 진도 팽목항으로 실어 날라야 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저는 123정 정장님의 지시대로 낚싯배 한 척을 맡아 28명의 구조자들을 옮겨 태운 뒤 팽목항으로 인솔하는 임무로 전환했습니다.

부모 잃은 여섯 살바기 少女

팽목항으로 가는 도중에 구조자들을 보니 모두가 혼이 빠진 모습이었습니다. 학생들은 체온이 떨어져 입술이 진한 보라색으로 변한 채 벌벌 떨고 있었고 노인 한 분은 기진해서 일어나 앉지도 못했습니다. 하지만 더 가슴 아픈 장면은 6살짜리 여자아이였습니다. 다행히 그 아이는 구조되었지만 부모님의 生死가 그 순간까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엄마를 찾는 그 아이의 우는 모습은 지금도 눈에 선한 채로 제 가슴을 아리게 합니다.

제가 그날 시계를 본 기억이 없습니다. 팽목항에 도착한 뒤엔 기자 4명을 태우고 다시 123정으로 복귀합니다. 다시 돌아온 바다에 세월호는 이미 배를 벌렁 뒤집은 채 가라앉고 있었고 인근 해역에는 수많은 경비정과 해군 함정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더 이상 水上 구조는 없었던 겁니다. 이제부터 탁한 물속을 더듬어서 찾아야 하는 水中 수색이 남아있을 겁니다. 잠수요원들의 분투를 기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겁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첫 날 구조에 참여했던 이야기입니다.

끝으로 조갑제닷컴 기자님께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영웅처럼 써 주지 마시고, 부디 있는 사실 그대로만 써 달라는 겁니다. 전부 구조하지 못해 안타까운 마음뿐입니다. 그런데 海警이 해체된다니까, 그래서 제가 더 조심스럽습니다. 제발 사실 그대로만 알려 주셔도 저희로서는 더 이상 바랄 게 없습니다. 그런데 그게 가능할까요? 정말 사실 그대로만 전해질 수 있는지, 믿어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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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이 완전 무시한, 헬기에서 바다로 뛰어내려 수십 명을 살린 權在俊 경장 이야기
얼치기 기자들에게 당하는 프로 해경들이 안쓰럽다. 다른 나라 언론 같으면 이 해군 UDT 출신을 영웅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海警의 구조가 실패였다고 단정한 박근혜 대통령이 이 기사를 읽으면 생각이 달라질 것인지 궁금하다.

趙甲濟

사진 1(맨위): 세월호 전복 직전, 권 경장(가운데 맨 안쪽 검은 옷 입은 사람. 등만 보인다)이 두 여학생을 구했다.
사진 2: 배가 넘어가기 직전에 탈출
사진 3: 헬기에서 줄을 잡고 내려가는 권 경장
사진 4: 헬기에서 던진 구명벌에 사람들이 타고 있고, 검은 옷 입은 권 경장이 붙어 있다.
사진 5: 헬기에서 내려가는 사진 클로즈 업
사진 6: 선미 난간 상부에서 여학생을 한 손으로 안고 내려오는 사진
사진 7: 구명벌에 구조한 승객들을 123정 고무보트 인계를 위해 수영으로 이동해 인계하는 장면
사진 8: 선미쪽으로 수영으로 이동, 선미난간에 있던 승객들을 구조하기 위해 올라가는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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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16일 오전 9시, 해경 서해청 목포 항공대 구조팀 소속 權在俊(권재준) 경장(경사 승진예정자)는 침몰중인 세월호에서 서남쪽으로 약 60해리 떨어진 해상의 3009함에 있었다. 이 배는 배타적 경제수역을 침범하는 중국어선 단속에 임하고 있었다. 세월호 구조명령이 떨어졌다. 權 경장은 즉시 배 위에 대기 중이던 헬기를 타고 세월호를 향하여 날아갔다. 조종사 2명, 정비사 2명, 구조사(권 경장) 1명이 탔다. 안개가 짙어 계기비행을 하여야 했다. 세월호에 약 1해리 정도 접근하였을 때, 기운 채 가라앉고 있는 船體(선체)가 보였다. 당시가 9시 45분경이었다.

먼저 온 두 대의 헬기가 배의 右舷(좌현)쪽 갑판 부근에서 구조를 하고 있는 게 보였다. 權 경장의 헬기는 左舷 쪽으로 선회하였다. 구명재킷을 입고 물에 떠 있는 사람과 船側(선측), 船尾(선미)의 난간을 붙들고 있는 사람들이 보였다. 배는 70도 이상 기울었고 좌현은 5층까지 물에 잠기고 있었다. 권 경장 팀은 좌현 쪽에서 구조를 하기로 결정하였다.

권 경장은 36세로서 해군 특수부대 UDT 하사관 출신이다. 4년3개월 근무한 뒤 전역, 2010년에 해경에 들어왔다. 몸무게가 68kg에 키가 178cm, 유도 합기도 태권도를 합치면 10단을 넘는다. 그는 헬기에서 救命筏(구명벌. Life raft)을 바다로 던졌다. 떠있는 이들을 구조하기 위해서였다. 그 다음 헬기의 줄을 타고 내려와 바다로 뛰어들었다. 검은 수영복, 오리발, 수경을 찬 그는 떨어뜨려 둔 구명벌을 향해서 약 30~40m를 헤엄쳤다. 구명재킷을 입고 바다로 뛰어들었던 이들이 구명벌로 모여들어 타거나 잡고 있었다. 이들을 밀어 올려 10명쯤을 태웠다. 가장 먼저 현장에 와서 구조활동 중이던 해경 123정의 고무보트가 다가와서 구명벌을 끌고 가 사람들을 123정으로 옮겼다.

權 경장은 다시 세월호의 左舷(좌현) 쪽으로 헤엄쳐 갔다. 배는 80도 이상 기울어 선체가 海面(해면)과 거의 수직을 이뤘다. 여자 두 명이 재킷을 입고 난간에 붙어 있었다. 다가가니 겁을 먹은 표정이었다. “안심하세요. 뒤로 누워요. 물을 안 마시게”라고 한 뒤 두 사람의 재킷을 끌고 헤엄쳐 나왔다. 한 20m 떨어진 배에 옮겨 주었다.

權 경장은 다시 좌현으로 헤엄쳐 갔다. 배가 기울면서 5층에 동굴 같은 공간이 생겼다. 캄캄한 안으로 헤엄쳐 들어가면서 벽을 더듬었다. “사람 있으세요”라고 소리치면서 한 30m까지 들어갔다가 나왔다. 아무도 없었다. 나오니 배는 덮쳐 내리듯이 기울고 있었다. 船尾(선미) 쪽으로 헤엄쳐 이동했다. 사람들이 수직으로 변한 난간을 잡고 매달리다시피 버티고 있었다. 수십 명이었다. 권 경장은 오리발을 벗고 난간 쪽으로 올라가 탈출을 도왔다. 접근한 배에 옮겨 실었다. 이때 쯤 어업지도선, 어선 등이 세월호로 많이 와 있었다. 약 30명을 옮겼다.
이어서 右舷(우현) 쪽에서 헬기의 구조를 기다리던 이들이 사다리처럼 되어 버린 난간을 붙들고 내려왔다. 부축하고 안기도 하면서 아래로 인도, 접근한 배에 태웠다.

이때 “사람이 빨려 들어간다”는 소리가 들렸다. 船體가 넘어가는데 여학생으로 보이는 두 사람이 난간 같은 것을 붙들고 물에 몸이 잠긴 채 버티고 있었다. 권 경장은 바다로 뛰어들어 헤엄쳐 다가갔다. 한 학생은 고개를 숙여 머리를 물에 박은 상태였다. 권 경장은 머리를 물 바깥으로 들어 올린 뒤 등 뒤를 쳐주었다. 학생은 물과 거품을 뱉어내면서 콜록콜록 기침을 하더니 정신을 차렸다. 심호흡을 하게 한 뒤 두 학생의 구명재킷을 끌고 헤엄쳐 나왔다. 가라앉는 선체에 바닷물이 휘말려 도는 힘이 느껴져 서둘렀다. 두 학생을 배에 태워준 권 경장은 다시 船尾 난간으로 올랐다. 더 구조해줄 사람이 보이지 않았다. 뒤돌아보니 살려준 두 학생이 배안에서 몸을 추스르고 있어 안심하였다.
선미에 올랐을 때는 오전 10시25분 전후인데, 선체가 급속도로 바다 속으로 들어가기 시작하였다. 선미의 우현이 쑥 들어갈 때 권 경장은 바다 속으로 뛰어들어 선체로부터 멀리 헤엄쳐 가려고 안간힘을 썼다.

권 경장은 자신이 도와서 구조한 사람이 40~50명 정도라고 했다. 눈에 보이는 한도 안에선 더 구조할 사람이 없었다고 한다. 동영상엔 물속으로 들어가는 船室 창을 부수려고 안에서 의자 같은 것으로 때리는 장면이 잡혔지만 권 경장은 船尾 쪽에 있어 볼 수 없었다.

“우리는 퇴선명령이 난 줄 알았습니다. 안에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남아 있다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정보가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당시 배 근방엔 컨테이너와 부유물들이 떠다니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뛰어내리다가는 부딪칠 수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난간을 잡고 내려오게 하여 구조선에 태웠는데 이 방법이 옳았다고 봅니다.”

그는 자신의 활약상을 찍은 장면은 어업 지도선에서 찍은 동영상으로 보았다고 했다. 권재준 경장의 영웅적인 구조활동을 보도한 기사는 없었다. 어느 신문은 세월호 구조 활동을 비판한 기사의 1면 제목을 ‘얼치기만 있었다’고 썼다. 다른 나라의 언론 같으면 권재준 경장을 영웅으로 만들었을 것이다. 해경을 집중적으로 비판하는 데 장애가 되는 정보를 외면해버린 한국의 기자들은 영화 같은 장면을 연출하면서 수십 명을 구조한 권재준 같은 해경 구조대를 ‘얼치기’라고 매도하고 역적 취급을 한다. 그런 언론의 선동 보도에 영향을 받았을 대통령은 海警(해경) 해체를 결정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이 기사를 읽으면 생각이 달라질 것인지 궁금하다.

얼치기 기자들에게 당하는 프로 해경들이 안쓰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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海警 항공 구조사 柳規錫 경장, '보이는 사람은 다 살렸다.'
“선실이건 복도건 딱 눈빛이 마주치면 그 눈길을 그냥 두고 돌아 나올 수가 없는 겁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구해주어야 한다는 사명감 같은 게 있거든요.”

李東昱 조갑제닷컴 편집위원

■ 항공 구조사 柳規錫 경장의 경우

“보이는 대로 전부 건져냈다고 자신했습니다. 그렇게 많이 타고 있는 줄…”



표류 승객이 안 보였다.

4월16일 오전 9시. 제주지방 해양경찰청 항공대 소속의 7인승 팬더 513호 헬기는 계획대로 불법외국어선 단속 임무를 위해 제주공항에서 이륙해 제주 북방 약 3마일 해상에서 비행 중이었다. 조종사와 부조종사, 정비사와 전탐사(電探士) 그리고 항공 구조사(救助士) 등 5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9시 8분 경. 상황실에서 무선통신으로 배가 좌초 중이라 현장으로 이동하라는 상황실의 지시를 전달받고, 제주해경 소속 513호는 급히 機首를 사고현장으로 돌렸다.

9시 32분경 제주海警 513호는 좌현 약 60도로 기울어진 여객선을 발견하고 접근하기 시작했다. 이미 목포 海警 소속의 팬더 511호가 도착해 船尾에서 바스켓(구조 바구니)으로 승객들을 구조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柳規錫(류규석) 경장(해경 211기·37)이 내려다보니 기울어진 船尾의 난간을 붙잡고 있는 두 명의 승객을 갑판으로 내려온 항공 구조사들이 바스켓에 싣기 위해 애쓰는 장면이 보였다. 柳 경장이 탄 513호 헬기가 세월호 船尾 쪽 해상에 표류중인 사람들을 발견하고 고도를 낮춰 접근했다. 가까이 가 보니 사람이 아니고 각종 부유물들이 떠다니는 중이었다. 이때까지도 제주 海警 513호는 물론 목포 海警조차 세월호의 탑승객에 관한 정확한 정보가 없었다. 511호가 구조를 하는 동안 513호는 세월호 주변을 살피기 위해 선회 수색을 시작했다. 구조사(救助士)인 柳 경장이 육안으로 海面을 샅샅이 살폈다. 그러나 그때까지 바다위로 표류중인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사람이 머물 곳이 아니었다’

선회수색을 하는 동안 목포 海警(해경) 511호가 연신 승객을 실어 올렸다. 7명 정원을 초과해서 최대한으로 승객을 실은 511호가 뒤로 빠질 준비를 했다. 그 자리를 대신해 513호가 들어갈 계획이었다. 柳規錫 경장은 재빨리 바스켓에 몸을 실었다. 팬더 513호는 조금 전 511호가 머물던 상공으로 진입해 하버링(hovering·공중 정지 제자리 비행)을 하며 柳 경장이 탄 바스켓을 기울어진 세월호 後尾로 내려보냈다. 세월호에서 柳 경장을 맞이한 사람들은 목포 海警 소속의 항공 구조사 박훈식 경위와 김재현 경장이었다. 이들은 승객들을 바스켓에 태워 올리는 작업을 하고 있다가 柳規錫 경장과 합류한 것이다. 이때까지 海警소속 구조대원은 이들 세 명이 전부였다.

류규석 경장이 보니 기울어진 船尾의 3층 데크 쪽 20여 m 떨어진 곳에 구명조끼를 입은 몇 명이 웅크리고 있었다. 柳 경장과 金 경장이 그곳으로 이동을 시도했다. 두 대원은 최대한 미끄러지지 않도록 애를 써야 했다. 미끄러졌다가는 30여 m 아래 바다 속으로 처박히게 된다. 그 정도 높이에서 바다 속으로 떨어지면 부상을 당하기 십상이었다. 난간도 없어서 최대한 조심해서 이동했다. 柳規錫 경장은 “그곳은 사람이 머물 곳이 아니었다”고 회상했다. 이들이 얼마 뒤 승객들과 조우했을 때 그들은 겁에 질린 채 아무 말도 없었다.

승객들이 모인 곳은 평상시엔 옥외 복도였던 곳이었다. 거기에 모인 사람들은 아주머니와 노인들이었다. 김재현 경장은 난간 위를 맡고 柳 경장은 난간 뒤편으로 넘어가 헬기로부터 복도까지 바스켓을 내리게 했다. 그 때까지도 사람들이 그렇게 많으리라고 柳 경장은 생각지 않았다. 여섯 명 째를 바스켓으로 올려 보내고 마지막 일곱 번째 사람을 실으려는데 그 승객이 “저 아래 칸에 아주머니와 몇 명 더 있어요.”라고 했다. 이제 바스켓에 승객을 싣는 일은 金 경장에게 맡기고 柳 경장은 아래 쪽으로 내려가기 시작했다.

구조에 성공하는 것 같았다

柳 경장은 船尾쪽 난간을 잡고 아래 칸으로 이동했다. 평소 같으면 3층 후미 갑판이었을 텐데 배가 기울어지는 바람에 같은 3층임에도 아래층이 돼 있었다. 그 3층 통로쯤에 중년 여성 한 사람과 남성 두 사람이 앉아서 오도 가도 못하고 있었다. 柳 경장은 난간을 붙잡은 채 “나오세요”라고 소리쳤다. 겁을 먹은 세 사람은 柳 경장의 말을 고분고분 따랐다. 柳 경장에게 세 사람이 붙다시피 왔을 때 柳 경장은 갑자기 걱정이 됐다고 한다.

“이 분들을 구하려면 다시 위로 올라가야 했는데, 연세로 보나 그게 쉽지 않겠더라고요. 어떻게 하나 싶었는데 마침 後尾(후미) 쪽으로 어업 지도선과 다른 어선들이 주위를 선회하다 접근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이 분들에게 아래로 내려가 배를 타자고 설득하면서 後尾 쪽으로 유도해 갔지요.”

기울어진 배 後尾 쪽으로는 어업 지도선이 쉽게 접안할 수 있었다. 柳 경장은 이들 세 사람을 어업 지도선에 승선시킨 뒤 자신은 다시 세월호 船室로 비틀거리며 걸어 들어갔다. 거기서 柳 경장이 난간을 의지한 채 아래로 더 내려가니 와글거리는 소리, 우는 소리가 들렸다. 조금 더 다가서자 큰 공간이 나오는데 패닉에 빠진 수십 명의 학생들이 모여 있었다. 바로 거기서 柳 경장은 목포 海警 항공 구조사인 權在俊 경사와 조우했다. 그러나 두 사람은 인사조차 없이 학생들을 구조하기 바빴다. 이들 두 구조사는 학생들을 세월호에 접안한 어선들로 실어 날랐다.

학생들을 거의 다 어선으로 옮겨 태운 柳 경장이 주변을 살피는데 위층 갑판에서 성인 남자 세 명이 헬기를 기다리다 柳 경장을 바라보았다. 그러더니 “밑으로 내려가도 돼요?”라고 소리쳐 물었다. 柳 경장은 “여기 배 있으니 빨리 오세요”라며 재촉했다. 결국 이들은 柳 경장의 지시대로 내려와 배로 구조되었다. 그 때까지 柳 경장과 權 경사는 한 사람도 남김없이 구조했다고 믿었다. 柳 경장은 船首에서 구조작업 중인 123정을 볼 수 있었다. 주변 해역은 어선들과 해경 함정 등이 몰려 있었다. 다들 구조에 성공하는 것 같았다.

柳 경장의 이야기. “선실이건 복도건 딱 눈빛이 마주치면 그 눈길을 그냥 두고 돌아 나올 수가 없는 겁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구해주어야 한다는 사명감 같은 게 있거든요.”

한 명도 남김없이 다 건졌다고 자신했는데…

그들은 그렇게 쓰러진 배를 훑어 나갔다. 헬기는 공중에서 하버링을 하며 혹시라도 사람이 있는지 살피고 있었다. 두 사람은 뒤집혀 진 배 위로 올라와 다른 쪽으로 이동하기 위해 발걸음을 옮겼다. 바로 그 순간 갑자기 배가 쑥 꺼지면서 물이 차오르기 시작했다. 더 이상 머물렀다가는 살아남지 못할 것 같았다. 두 구조대원은 거의 동시에 바다로 뛰어 들었다. 그리고 배로부터 멀리 떨어지기 위한 필사적인 수영을 했다. 50여m를 헤엄쳤을 때 어선이 다가와 柳 경장을 건져 올렸다.

어선의 갑판위에서 기진맥진한 류 경장은 구조에 대한 성취감에 부풀었다. 사람들이 계속 나왔지만 보이는 대로 한 명도 남김없이 다 건졌다고 자신했다. 기울어지던 세월호 위에 내려선 이후 구조하는 동안 단 한 번도 쉰 적이 없었다. 선실 내부도 나름 돌아봤고 거기서 마주친 사람들은 모두 어선으로 옮겨 태웠다. 더 있다고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다. 柳 경장은 멍하니 하늘을 보고 누워 텅 빈 배가 가라앉게 될 모양을 상상하며 쉬고 있었다. 그때 라디오 뉴스를 들으며 어선을 몰던 선장이 걸어 나오더니 소식을 전해주었다.

“아직도 저 안에 학생들이 한 300명 가까이 있다는디?”

그 소리를 듣는 순간 류 경장은 온 몸이 감전된 느낌이었다고 한다.

“그렇게 많이 탔을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갑자기 황당하고 참담한 심정이 됐지요. 눈물이 마구 쏟아졌습니다. 벌떡 일어나 앉아서 거꾸로 처박힌 배를 바라보며 하염없이 눈물을 질 질 흘렸습니다. 이런 적이 없었는데......”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가진 구조대원도 심리적 상처를 입는다. 심리적 상처란 쉽게 치유되기 힘든 상처를 의미한다. 분명 柳 경장이나 權 경사는 그런 상처를 입었을 것이다. 집으로 돌아 온 뒤엔 언론이 그들의 상처에 소금을 뿌려 댔다. 급기야 대통령도 가세해 海警 해체를 공표했다. 보다 못한 柳 경장의 부인이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구조대원도 죽어야 한다는 말인지, 왜 구조대원이 욕을 먹어야 하고, 왜 海警이 해체되어야 하는지, 이게 정상적인 나라인지 당췌 알 수가 없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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海警 123정 김경일 정장 인터뷰, '우리는 최선을 다했습니다. 船室 진입 시도도 했습니다.'

趙甲濟

세월호가 침몰할 때 맨 먼저 현장에 도착, 많은 승선자들을 구했던 해경 123艇(정) 김경일 정장과 전화 인터뷰를 했다.

-그날 출동상황을 설명해주시오?
“4월16일 오전 8시57분에서 58분 사이에 목포해경 상황실장으로부터 긴급 구조명령을 받았습니다. 수백 명이 탄 배가 전복되고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다른 임무를 띠고, 세월호 침몰 현장에서 13.7 海里(해리) 떨어져 있었는데 즉시 엔진을 全速(전속)으로 돌리면서 현장으로 달려갔습니다. 9시30분에 세월호에서 1해리 떨어진 해상에 도착, 35분에 短艇(단정: 고무보트)을 내리고, 37분에 船尾(선미) 쪽으로 출동시켰습니다. 그러는 사이 배의 확성기로 ‘퇴선하라’는 방송을 8~10회 했습니다. 123정을 船尾 쪽에 매어두려 했지만 넘어가는 배를 따라 같이 딸려갈 것 같아 船首(선수) 쪽으로 가서 배를 접안시켰습니다. 9시45분부터 사람들이 툭 툭 바다로 뛰어내리기 시작하였습니다. 70도 이상 기울고 있었습니다. 船內(선내) 진입도 시도하였습니다. 이00 경사였습니다.”

海警(해경)자료와 김경일 정장의 증언을 종합하면 李00 경사의 행적은 이렇다.
<9시43분경 좌현 선미로부터 3분의 1 지점 舷側(현측)에 올랐으나 선실 쪽으로 진입하는 입구가 가까이 없고, 내부 구조물까지의 거리는 3m 이상인데 경사가 60도 이상이라 올라갈 수가 없었다. 구명벌을 (발로 차서) 두 개를 바다로 던졌다. 9시48분경, 123정이 船首(선수)에 접안하였을 때 승객들이 조타실로부터 호스를 이용, 탈출하였다. 이들은 나중에 선원들로 밝혀졌다. 李 경사는 123정의 홋줄을 이용, 조타실로 진입, 퇴선방송을 하려고 하였으나 경사가 너무 심해 미끄러져 내렸다.>

김경일 艇長(정장)은 “이 경사가 던진 구명벌 중 하나만 터졌다”면서 “이 경사가 船內(선내)로 들어가려고 해도 통로의 너비가 3m를 넘고(잡을 데가 없었다는 뜻) 절벽처럼 기울어 있어 들어갈 수 없다는 보고를 했다”고 말했다.

김 정장은 “9시50분 세월호가 너무 기울어 123정을 빼기 직전에도 박00 경장을 시켜 조타실에 한번 더 올라가라고 했는데, 로프를 잡고 조타실의 입구 쪽으로 들어가긴 했으나 선체는 80도까지 기울었고 조타실의 경사가 심해 더 이상 오르지 못하고 미끄러져 내려왔다”고 했다. 해경 자료는 <朴 경장은, 123정이 세월호 선수의 컨테이너 등의 충격 위험으로 이탈하자 승객 1인과 함께 바다로 뛰어내려 123정의 고무보트에 구조되었다>고 썼다. 金 정장은 기울기가 60도가 넘은 상태에서 선실과 조타실 진입을 시도하였으나 실패, 自力(자력)으로 탈출하는 사람을 구조선에 끌어올리는 일에 전념할 수밖에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船內에 올라가 구조 작업을 할 수 있는 시간대는 고작 20~30분 정도였다고 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해경의 구조는 실패하였다고 단정한 데 대하여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잘못이 없습니다. 특수 장비가 없는 100t짜리 경비정이 할 수 있는 일은 다하였습니다. 특공대원을 태운 큰 배가 왔으면 달랐을 수도 있습니다만, 60도가 넘었고 계속 기우는 배 속으로 들어가서 구조를 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 바다로 뛰어들거나 船室 바깥으로 나온 이들을 중심으로 구조한 것이 옳았습니다. 우리는 세월호로 달려오면서 승객들이 바다에 뛰어들어 표류하고 있거나 구명재킷을 입고 퇴선 대기 상태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도착해보니 조용해서 당황했습니다. 배가 전복하기 직전에 船尾(선미)를 통해서 많이 탈출했습니다.”

그는 조타실에서 미끄러져 내려온 이준석 선장 등 선원들을 구했다고 비판하는 언론에 대하여 “시간에 쫓기면서 이리저리 뛰고 있는데 구출된 이들에 대하여 일일이 신원 확인을 할 수가 없었다”고 했다.

그는 언론이 자신의 말을 왜곡하여 전달하는 데 불만이 많았다. 해경이 172명 중 80여 명만 구했다고 비판하는 데 대해서도 이렇게 말했다.
“선미 쪽에서 123정 소속 고무보트가 탈출자들을 구해서 어선 등에 옮겨 태운 숫자를 더하면 실제로는 110명 이상을 우리 해경이 구했습니다.”

김 경장은 동영상에 나오는, 세월호가 완전히 침몰하기 직전, 선실 안에서 창을 깨려고 의자 같은 것으로 치는 장면은 현장에선 볼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123정 구조원들이 세월호의 顚覆(전복) 직전에 선실 窓(창)을 깨고 여섯 명을 살린 이야기도 했다.
“누군가가 조타실 밑에 사람이 있다 그래 가지고 저희들이 다시 이 망치하고 손도끼를 가지고 들어가서 조타실 아래 3층인가, 4층인가의 선실 창을 깨고 여섯 명을 끌어냈는데 배가 넘어가고 있었습니다. 몇 명은 구조선으로 옮겼지만 몇 명은 바다로 뛰어들게 하여 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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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朴槿惠(박근혜) 대통령은 海警(해경) 해체와 관련되어 사실과 다른 발언을 공개 석상에서 연발하여 그가 받는 정보 보고의 소스나 수준에 의문이 생긴다.


해경 해체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그는 <사고 직후에 즉각적이고, 적극적으로 인명 구조활동을 펼쳤다면 희생을 크게 줄일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라고 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 해경은 신고를 받고 30~40분 만에 현장에, 헬기와 경비정이 도착하도록 즉각적으로 움직였다. 후속하여 도착하는 어선 등과 함께 '적극적'인 구명활동을 하여 172명을 구했다. 선장과 선원이 달아나 지휘체제가 무너진 배를 상대로 이 정도의 구조활동을 한 해경을 '실패자'라고 단정할 순 없다. 그 어떤 국가적 조사가 나오기 전에 대통령이 난폭한 결론을 먼저 내린 것이다.

朴 대통령은 어제 국무회의에서도 사실과 다른 이야기로 해경 해체를 변호하였다. 그는 지난 10년간 해경 인력 증대가 재난구조가 아닌 수사정보 인력 충원 위주로 이뤄진 점을 지적하면서 '올해로 (해경이)창립된 지 60년이 넘었는데 해경의 오랜 역사와 전통만큼 구조·구난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예산 정책과 장비, 교육 등은 이뤄지지 못했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통령은 지난 주 월요일에도 對국민담화에서 같은 이야기를 했었다.
<(실패의) 원인은 해경이 출범한 이래, 구조·구난 업무는 사실상 등한시 하고, 수사와 외형적인 성장에 집중해온 구조적인 문제가 지속되어왔기 때문입니다. 해경의 몸집은 계속 커졌지만 해양안전에 대한 인력과 예산은 제대로 확보하지 않았고, 인명구조 훈련도 매우 부족했습니다.>
그런데 해경이 수사에 치중, 구조와 구난 업무를 등한시하였다는 분석부터 잘못 되었다. 세월호 구조 업무를 실패로 규정하였으니 지금까지의 구조업무도 부정해야 논리가 맞는다고 판단한 듯한데 사실은 다르다.

북한에 의한 천안함 폭침 사건(2010년 3월26일) 당시 최원일 함장 등 58명(승선인원 104명)의 해군 장병들을 구조한 것은 해군이 아니라 해경이었다. 2013년에 발간된《해양경찰백서》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해양사고 선박 1만1830척 가운데 (해경 등에 의해) 구조된 선박은 1만1127척으로 연평균 1113척의 선박과 7181명(평균)의 인명이 구조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에 발생한 전체 해양사고는 선박 1632척, 인명 1만1302명이며, 이 가운데 (해경 등에 의해) 구조된 선박과 인명은 1570척, 1만1217명이었다.

해경이 수사에 치중하다가 구조를 소홀히 하였다는 주장은 선동적 언론의 단골 메뉴였는데,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였으나 사실과 먼 이야기이다. 해경의 정원 8684명 중 수사 인력은 5%이다. 경찰청은 수사인력이 18%이다. 미국, 일본, 중국도 해경에 해당하는 해안경비대, 해상보안청, 중국해경국에 수사권을 준다. 정보 수사 外事(외사) 인력을 합쳐도 해경은 9%로서 육상 경찰의 24%에 못 미친다. 2005년 대비 2014년의 해경 정원은 34%가 늘었지만 정보 수사 인력은 24%만 늘었다.
해경이 힘 있는 수사에 치중하다가 보니 궂은 일인 구조를 등한히 해왔고, 그 연장선상에서 세월호 실패가 있었다는 朴 대통령의 논리구조는 오판을 합리화하기 위한 잘못된 설명이다. 朴 대통령은 잘못된 사실인식에 기초한 잘못된 판단을 근거로 삼아 잘못된 정책 대안(해경 해체)을 제시한 셈이다. 誤認(오인)-誤判(오판)-誤斷(오단)의 악순환이다.

어제 국무회의에서 朴 대통령은 해경이 세월호 구조 때 잘못한 사례 하나를 또 들었는데 이 또한 사실 誤認에서 비롯된 誤判이다. 그는 “海警의 122 구조대가 사고 직후인 9시에 출동명령을 받았는데도 헬기가 없어 신고 후 2시간 20분이나 지나 현장에 도착하는 일이 발생했다고 한다. 이런 일이 다시는 있어선 안 된다”고 했다. 122 구조대는 연안에서 고속정 같은 배를 이용하여 수중 구조를 맡는 잠수사 팀이다. 무거운 장비를 갖고 다녀야 하므로 헬기를 이용할 수가 없다. 헬기는 편제에도 없다.

122 구조대는, 헬기가 없어서 현장에 늦게 간 것이 아니라, 사고 당시 짙은 안개로 단정을 발진시킬 수 없어 육로를 이용해 돌아오느라고 늦은 것이다. 더구나 세월호 현장엔 해경 항공대 소속 헬기 3대가 맨 먼저 도착하여 구조 활동을 했다. 즉 해경의 헬기 戰力(전력)은 적절하게 투입되었던 것이다.

朴 대통령이 언론의 무리한 해경 때리기 기사를 읽고 무리한 해경 비판을 한 것인지, 참모가 올린 엉터리 정보를 믿고 한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심각한 정보 판단의 문제점을 드러냈다. 동네북이 된 해경이 현실과 동떨어진 대통령의 이런 비판 아닌 비방을 듣고 무슨 생각을 할까? 마키아벨리는 '지도자가 피해야 할 것이 두 개 있다. 하나는 국민으로부터 경멸을 받는 것, 다른 하나는 원한을 사는 것이다'고 했다. 사실에 입각한 비판은 받는 사람이 납득하지만 사실이 아닌 근거로 한 비판은 원한을 산다. 해경뿐 아니라, 대통령으로부터 '관피아'로 매도당한 공무원 집단이 反정부 쪽으로 돌지 않도록 용어 선택을 신중하게 해야 할 것이다.

대통령에게 잘못된 정보를 공급, 대통령의 對국민 신뢰를 실추시키고, 이간질 시키는 참모가 있다면 그가 현대판 '奸臣(간신)'이다. '해경 해체'라는 과격한 아이디어를 건의한 이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해경 해체는 제2의 해군 역할을 하는 안보 기관을 해체하는 것이다. 청와대가 이 결정을 내림에 있어서 합참이나 국방부와 사전에 상의하지 않았다면 간신 정도가 아니라 역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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朴대통령의 海警 122 구조대 비판은 사실 誤認
122 구조대엔 헬기가 없는데, 어떻게 타고 가나?


李東昱 조갑제닷컴 편집위원

소방차가 교통체증에 걸려 늦게 도착했다고 해서 “왜 헬기를 타고 오지 않았느냐”며 헬기도 보유하지 않은 소방서를 비판하면 자신을 욕하는 게 된다.


거짓 정보로 國政(국정)을 수립하는 대통령이 걱정된다.
오늘(5월27일) 오전, 朴槿惠 대통령이 청와대 국무회의에서 “이번 해양경찰 해체는 海警(해경) 임무에 대한 우선순위를 재정립하기 위한 것”이라며 해체의 근거로 든 사례가 사실과 달라 논란이 예상된다.

주요 발언 중 하나는 “海警의 122 구조대가 사고 직후인 9시에 출동명령을 받았는데도 헬기가 없어 신고 후 2시간 20분이나 지나 현장에 도착하는 일이 발생했다고 한다. 이런 일이 다시는 있어선 안 된다”는 부분이다.

대통령의 이 발언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일 경우, 세월호 참사로 인한 피해자들은 인명 피해가 海警의 無能(무능) 때문이라고 판단하게 된다. 여기에 ‘분노’라는 감정까지 자연히 개입될 것이다. 이런 상황을 조성하고서 ‘창립 60년이 넘은 오랜 전통과 역사의’ 海警을 해체해 버린다면 대통령의 결단은 가히 破格的(파격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문제는, 대통령의 이 발언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는 데 있다. 조갑제닷컴에서 줄기차게 보도해 온 바와 같이 海警 헬기 세 대가 그날 사고 현장에 맨 먼저 도착했다. 09시 30분에 목포해경 항공구조단 소속 511號가, 09시 32분에는 제주해경 항공구조단 소속 513號가, 09시 45분에는 목포 해경 항공구조단 소속 512號가 사고 해역 상공에 차례로 도착했다. 이어서 헬기로부터 항공구조사들이 침몰하는 배 위로, 바다 위로 뛰어내려 목숨을 걸고 해경 123정 및 어선 지도선 등과 함께 170여 명의 승객들을 구조했다.

그런데도 왜 대통령은 “122 구조대가 사고 직후인 9시에 출동명령을 받았는데도 헬기가 없어 신고 후 2시간20분이나 지나 현장에 도착하는 일이 발생했다고 한다”며 해경 해체를 정당화한 것일까.

전해 듣고 사실로 판단했을 가능성

우선, 대통령이 언급한 이 문장의 서술어에 주목해 보자. 대통령은 “~발생했다”고 하지 않았고 “발생했다고 한다”라고 했다. 이 말은 대통령 자신이 직접 사실 확인이란 절차를 거치지 않고 누구로부터 전해 들었다는 이야기다. 여기에 심각성이 도사리고 있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근거로 국정을 판단하고 결정할 수도 있는 것일까.

이번에는 문장 내용의 진위를 따져보자.

대통령은 <122 구조대가 출동명령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헬기가 없어 2시간 20분이나 지나서 현장에 도착했다>는 점을 문제 삼고 있다. 이것을 문제라고 인식한다면 대통령과 참모들은 海警의 구조대 편제와 임무를 잘 모르는 셈이 된다.

편제에도 없는 헬기를 문제 삼아 海警을 해체하는 논리

해상사고를 대비한 海警의 救助(구조)조직은 <122 구조대>, <남해청 특수구조단>, <항공구조단>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122 구조대>는 수중 구조·救難(구난) 및 수색을 전문으로 하는 잠수 구조대이다. 이들은 24시간 대기체제로 생활하며 출동 명령이 떨어지면 사고 해역까지 <고속 단정>으로 즉각 출동하게 돼 있다. ‘헬기’는 잠수 구조의 특성상 애시당초 이들 편제 장비에 포함돼 있지 않다. 사고 현장에서 압축공기를 공급할 컴프레셔와 다량의 공기통이 필요할 뿐 아니라 잠수 구조사의 응급실인 減壓(감압)설비를, 헬기와 같은 항공기에는 싣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22구조대는 고속 단정으로 출동하게 돼 있고 이것이 정상인 것이다.

그런데다가 사고 당일 목포 海警 주변의 해상 여건은 안개가 짙어 고속 단정의 출동이 불가능한 상황이었다. 이런 이유로 122 구조대원들은 잠수 장비를 챙긴 뒤 진도의 팽목항까지 차량으로 이동한 다음 漁船(어선)을 빌려 타고 사고해역으로 진입한 것이다.

사실이 이럴진대, 대통령은 <122 구조대>의 지각 출동이유를 편제에도 없는 ‘헬기의 운용미숙’에 둔 것은 중대한 말실수 이고 정보 판단의 착오이다. 대통령은 “이런 일이 다시는 있어서는 안 된다”고 못 박았는데 대통령의 정보 판단 미숙이야말로 두 번 다시 있어서는 안되는 경우이다.

만약, ‘실효성도 없어 편제에도 없는’ ‘헬기’의 운용 미숙을 문제 삼으면서 해경 해체의 정당성을 강조하는 것이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진의 의도라면 이는 대한민국號를 모는 조타실 내부의 선장과 승조원들의 자질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소방차가 교통체증에 걸려 늦게 도착했다고 해서 “왜 헬기를 타고 오지 않았느냐”며 헬기도 없는 소방서를 비판하면 자신을 욕하는 게 된다.




[ 2014-05-26, 10:23 ]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네이버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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