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usseau의 '고귀한 야만인'은 낭만적 허구이다
FREEDOM 교양영어 (168): Lord of the Flies(Excerpt)

朴承用     필자의 다른 기사보기 

  • 스크랩하기
  • 기사목록
  • 이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 글자 작게 하기
  • 글자 크게 하기

The officer grinned cheerfully at Ralph.

"We saw your smoke. What have you been doing? Having a war or something?"

Ralph nodded.

The officer inspected the little scarecrow in front of him. The kid needed a bath, a hair-cut, a nose-wipe and a good deal of ointment.

"Nobody killed, I hope? Any dead bodies?"

"Only two. And they've gone."

The officer leaned down and looked closely at Ralph.

"Two? Killed?"

Ralph nodded again. Behind him, the whole island was shuddering with flame. The officer knew, as a rule, when people were telling the truth. He whistled softly.

Other boys were appearing now, tiny tots some of them, brown, with the distended bellies of small savages. One of them came close to the officer and looked up.

"I'm, I'm―"

But there was no more to come. Percival Weyms Madison sought in his head for incantation that had faded clean away.

The officer turned back to Ralph.

"We'll take you off. How many of you are there?"

Ralph shook his head. The officer looked past him to the group of painted boys.

"Who's boss here?"

"I am," said Ralph loudly.


A little boy who wore the remains of an extraordinary black cap on his red hair and who carried the remains of a pair of spectacles at his waist, started forward, then changed his mind and stood still.

"We saw your smoke. And you don't know how many of you there are?"

"No, sir."

"I should have thought," said the officer as he visualized the search before him, "I should have thought that a pack of British boys—you're all British aren't you?—would have been able to put up a better show than that-I mean-"

"It was like that at first," said Ralph, "before things―"

He stopped.

"We were together then―"

The officer nodded helpfully.(to be continued)


장교(해군)는 Ralph를 향해서 밝게 웃었다.

"우리는 너희들의 연기를 보았다. 너희들은 뭘 하고 있었느냐? 전쟁을 하고 있는 중이냐? 아니면 뭔가를?"

Ralph는 고개를 끄덕였다.

장교는 그의 앞에 있는 허수아비를 점검하였다. 그 아이(Ralph)는 목욕과 이발과 코를 닦는 것과 많은 연고(상처에 바를)가 필요하였다.

"아무도 피살되지는 않았지? 시체라도 있나?"

"2명뿐입니다. 그러나 시체는 사라졌습니다."

장교는 몸을 아래로 굽혀서 Ralph를 찬찬히 보았다.

"2명이라고? 살해되었나?"

Ralph는 다시 고개를 끄덕였다. 그의 뒤쪽으로는 섬 전체가 화염으로 떨리고 있었다. 장교는 대체로 사람들이 언제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를 알고 있었다. 그는 부드럽게 호각을 불었다.

나머지 아이들이 지금 나타나고 있었고 그들 중의 일부는 꼬마 야만인들의 불룩하게 나온 배를 가지고 있었으며 갈색이었다. 그들 중의 하나가 장교에게 가까이 와서 위로 쳐다보았다.

"저는, 저는―"

그러나 더 이상 말이 나오지 않았다. Percival Weyms Madison는 깨끗이 사라져 버린 呪文(주문)을 머릿속에서 찾았다.

장교는 Ralph에게로 등을 돌렸다.

"우리가 너희들을 모두 데려갈 것이다. 몇 명이 있느냐?"

Ralph는 고개를 저었다. 장교는 Ralph를 너머 채색한 무리들 쪽으로 보았다.

"여기 두목이 누구냐?"

"저입니다." 라고 Ralph가 큰 소리로 말하였다.

 

붉은 머리칼 위에 특별히 검은 색 모자의 남은 부분을 착용하고 허리에는 안경의 나머지를 달고 있는 어린 소년이 앞으로 나오려고 하다가 마음을 바꾸고 꼼짝하지 않고 서 있었다.

"우리는 너희들의 연기를 보았다. 그런데 너는 여기에 몇 명이 있는지를 모르나?"

"예."

"나는 생각을 했어야 했는데," 장교는 전방을 시각적으로 탐색하면서 말하였다,

"나는 영국 아이들의 무리가-너희들은 모두 영국애들이지?- 이 보다 더 나은 연극을 상연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했어야 했다.-무슨 뜻이냐 하면-"

"처음에는 좋은 것 같았습니다," Ralph가 말하였다, "사건이 일어나기 전에는―"

그는 말을 멈췄다.

"그때는 우리는 함께였습니다―"

장교는 알겠다는 듯이 고개를 끄덕였다. (계속)



*해설:

William Golding의 소설은 反인간적(antihuman)이 아니고 反루소적(anti-Rousseau)적이다. "Lord of the Flies"는 인간의 본성을 反인간적으로 그리고 있지는 않다. 그것은 인간은 고귀하고 순결한 존재이기 때문에 반드시 발전을 이룰 것이라는 Rousseau루소의 낭만주의에 오염된 인간을 그리고 있다. 


"Lord of the Flies"는 Rousseau의 사회철학에 기원하는 낭만적이고 감상적인 선입관과 편견으로 장식된 이야기로 시작한다. 소설의 첫 장에서 순진무구의 상징인 아이들의 무리가 등장한다. 그들은 지상낙원이며 루소의 ‘고귀한 야만인’(noble savage)의 거주지인 열대의 무인도에 놓인다. 그러나 이 아이들은 Eden의 Adam과 같은 인물이 아니며 순진무구하지도 않다. 아이들은 각기 나름대로 뱀의 속성과 영향을 나타낸다. 이것은 Ralph가 뱀의 형상이 있는 혁대의 버클을 푸는 것으로 상징된다. 여기에 소설 전체를 貫流(관류)하는 가공스런 아이러니가 있다. 낭만적인 사람은 문명의 옷을 벗기만 하면 자신에게서 모든 악을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표면상으로는 牧歌的(목가적)인 이 공동체에는 네 명의 주요 인물이 등장한다. Ralph는 품위 있고 분별력이 있는 국회의원을 상징한다. 그는 또한 민주적 정부라는 추상적 개념을 표상하는 인물이다. Jack은 독재자이면서 독재의 개념을 상징한다. Piggy는 지식인이고 계몽사상 및 과학적 방법을 대표하는 인물이다. Simon은 신비주의자이고 시인이며 종교적 신앙을 상징하는 그리스도적 인물이다. 


Ralph가 소유하고 있는 상징적 가치-민주적 절차라는 추상적인 개념-는 독자에게 하나의 도전으로서 제시된다. 만약에 민주적 절차가 전 역사를 통해서 인류가 만들어 낸 최선의 통치이념이라면 왜 이것이 모든 시대와 모든 장소에서 항상 적용되지는 않는가? 지상낙원의 아이들 모두가 왜 Piggy의 합리적 과학주의와 Simon의 통찰을 수용하지 않는가? 모든 장소의 모든 사람이 모든 시대에서 민주적 통치절차와 합리주의적 계몽사상을 수용하는 것은 불가능한가?


이러한 의문에 대해서 Golding은 "Lord of the Flies"에서 부정적인 해답을 제시한다. Golding은 인간을 타락한 존재로 간주하지는 않지만 완벽한 존재도 아니라는 것을 상징적으로 암시하고 있다. 그는 인간을 선한 의지의 존재로 가정하는 Rousseau적인 神話를 냉소한다. "Lord of the Flies"는 Rousseau의 사회계약이론을 실험에 부치는 우화이다. Golding은 "Lord of the Flies"에서 열대무인도에 순진무구한 아이들을 등장시킴으로써 Rousseau가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하는 데 최선의 방책이라고 주장하는 문명 이전의 원시상태를 설정한다. 그러고 나서 인간은 천성적으로 착하기는커녕 문명의 탓으로 간주할 수 없는 어떤 형태의 결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Rousseau의 사회철학은 실험에 실패한 것이다. 


Jack이라는 인물을 통해서 Golding은 인간진보에 대한 낭만적인 신화를 신랄하게 비판한다. Jack은 아이들에게 고기를 먹이려는 악의 없는 동기에서 사냥을 시작하지만 열대의 지상낙원을 살인적인 지옥으로 전락시키는 장본인이 된다. 이것은 동기가 아무리 이타적일지라도 진보에 대한 노력이 수단이나 방법에 있어서 잘못된 사상이나 생각에서 진행된다면 어둠의 세력이 진보의 진로를 장악하고, 인간성에 내재하는 선한 의지도 파멸적인 목적으로 이끌게 된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사례가 된다.

 

[ 2022-09-27, 10:47 ]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네이버네이버
  • 기사목록
  • 이메일보내기
  • 프린트하기
  • 필자의 다른 기사보기
맨위로

댓글 글쓰기 주의사항


맨위로월간조선  |  천영우TV  |  조선일보  |  통일일보  |  미래한국  |  올인코리아  |  뉴데일리  |  자유민주연구원  |  이승만TV  |  이기자통신  |  최보식의 언론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
모바일 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