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承晩이 민족에게 남긴 遺言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이인수(뉴데일리)     필자의 다른 기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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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1년 하와이에서  큰 절 올려
금년은 아버님 이승만박사께서 돌아가신지 어언 44주기가 되는 해이다. 1965년 7월 19일, 하와이시간 영시35분 마우날라니 요양원 202호실에서 운명하신 아버님 곁에는 프란체스카 어머님과 나 그리고 아버님의 제자 최백렬(崔栢烈)씨와 간호원 한 명이 지켜봤었다.

영구(靈柩)를 뫼시고 23일 서울에 돌아와 27일 동작동 국립묘지에 안장 후 이렇게 빨리도 세월이 흘렀다. 어느새 나도 나이가 들어 요즈음 일모도원(日暮道遠)이라는 말이 생각나는데 '뉴데일리' 인보길(印輔吉)사장의 권유로 생각나는 몇 가지를 적어보기로 하였다.

내가 입양(入養)하여 하와이에 가서 휴양 중에 계신 아버님 우남어른과 프란체스카 어머님을 뵙고 당시 윌버트·최씨가 소유한 매키키 2033번지의 집에서 정성(定省)을 하게 된 것은 1961년 12월부터 이었다.

이승만 대통령의 양자 이인수(가운데)씨가 하와이에 도착했을 때 ⓒ 뉴데일리

'너는 그 잘 돼간다는 말 믿지 말라'
나의 도착 후 아버님께 큰절을 드리고 인사를 올리니 나의 어깨를 두드리시며 잘 왔다고 웃으시는 모습이 너무나 자애로우셨다. 그리고 국내형편을 물으시는 말씀에 젊은이들이 반공을 하겠다고 하니 잘 되지 않겠습니까하고 여쭈니 정색을 하시며 너는 그 잘 돼간다는 말을 믿지 말라고 하시며 내가 그런 말 믿다가 이렇게 결딴나지 않았느냐고 말씀을 하시었다. 하야하신 후 너무나 실정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인해 국사를 그르치게 된 것을 아시고 이를 한탄하시는 모습이었다. 그리고 4.19때 다친 학생들을 우리 애들이라 하시며 염려하고 계셨다.

근검 절약, 기도, 독립운동때의 습관
아버님을 뫼시고 우리 세 식구는 살림이 어려웠지만 참으로 단란한 생활을 하였다. 62세의 어머님은 정말 부지런하고 알뜰한 살림꾼이셨다. 경무대에서 그 많은 이들을 거느리시던 분이 이제는 혼자서 남편을 시중하며 집안 살림을 말끔히 처리해 나가시는데 나는 참으로 놀랐다. 그것은 시계와 같이 시간을 쪼개서 일을 할당하여 그것을 실천해 나가는 일과와 주간 그리고 장기적 계획까지를 망라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일정은 정말 합리적이어서 무리 없이 실천되었고 재미와 여유마저 있었다. 그 소박하고 근검·절약하며 조국을 위해 기도하는 생활은 독립운동 시절부터 이어온 것이라고 어머님은 말씀하셨다.

'한국민족 앞날에 축복과 은총을' 식사때마다 같은 기도
아버님은 식사 때마다 기도를 하시는데 내가온 다음에는 영어보다 한국말로 많이 하셨다. 대개 하나님께 대한 감사의 말씀에 이어 내가 크게 감동을 받은 것은 “-이제는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감당하기에 심신이 어찌할 도리가 없게 되었습니다. 바라옵건데 한국민족의 앞날에 하나님의 축복과 은총이 함께 하시옵소서 -” 하시는 부분이었다. 매우 천천히 말씀을 이어가시는 이 기도에 나는 눈물을 먹으며 귀를 기울이었다. 잃었던 조국의 독립을 회생시켜 새 나라 대한민국을 창업하시고 자유를 수호하여 국가발전의 기초를 마련하신 우남의 위대한 공적이 기독교라는 신앙에 기초한 것임을 알게 된 것이었다. 그리고 통일을 이룩하지 못한 미완성의 사명을 의식하여 민족에 대한 축복기도를 되풀이 하시는 것으로 자신의 생을 마감하려는 모습은 참으로 눈물 없이 볼 수가 없는 일이었다.   

국산 신발에 '우리 한인 재주가 정말 좋아'  
 아침식사가 끝나면 밖의 베란다에 뫼시고 나가 시원한 아침공기를 마시며 의자에 앉아 말씀을 나누었다. 아버님은 많은 것을 물으셨다. 내가 입고 있는 옷과 신발 그리고 책과 문구류와 일용잡화에 이르기까지 하나하나를 어느 나라에서 만든 것이냐를 물으시는 것이었다. 그것들은 모두가 국산품들이었다. 나의 대답을 들으시고 아버님은 흡족하신 듯, 신고 계신 신발을 가리키시며 “이것도 국산이야 - 우리한인들의 재주가 정말 좋아 -잘 만들었어- 해방 후 어떤 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비누도 만들 줄 모른다고 타박을 한일이 있었지만 전쟁을 치러 잿더미가 되어서도 참으로 많은 발전을 했어 -”하고 대견해 하셨다. 이렇게 아버님은 조국의 산업화를 위해 큰 관심을 가지고 계셨다.
나는 이때 아버님과 국가정책을 이야기하는 중에 우남께서 이룩하신 교육입국의 실현으로 인재가 양성되어 있고 기간산업이 육성되었으며 자유민주제도와 시장경제 그리고 개방사회의 장점, 그리고 국가안보를 위한 국군의 증강과 1953년에 체결된 한미상호방위조약 등이 국가와 정치안정의 기반이 되어 앞으로 우리나라가 경제와 국가를 크게 발전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아버님과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 이렇게 우남께서는 우리국민의 자질을 믿고 그 발전의 성과를 약 20년 후로 예견하는 대단히 긍정적 생각을 하고 계셨다.
'좋은 것은 모두 한국에 가져가겠다'  
아버님은 자연을 몹시도 사랑하셨다. 오후에는 뒤뜰에 나가셔서 화초에 물을 주시고 가꾸시는 것을 지켜보게 되었다. 그런데 내가 놀란 것은 그 가꾸시는 솜씨가 전문가 이상으로 능숙하시고 마치 사랑하는 자식을 다루는 듯한 모습이었다. ‘며칠 돌보지 않았더니 시든 잎이 생겼어’ 하시며 몇 개의 화초를 가리키시고 ‘이것들은 우리나라에 없는 화초야. 우리가 갈 때 가져가야지’ 하시는 것이었다. 
 일 하는 것을 보면 사람을 알 수 있다는 말과 같이 나는 어른께서 타고 나신 재주가 범상치 않음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이때는 아버님을 뫼시고 한국에 돌아갈 계획으로 우리는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있어서 저녁때 나는 어머님께 저 화초들을 정말 가져갈 수 있는지를 여쭈어보았다. 그러니까 어머님은 ‘아버님은 좋은 것은 다 한국에 가져간다고 하시는 어른이야’ 하고 웃어넘기셨다. 그리고 아버님은 ‘게으른 것’을 아주 싫어하신다는 말씀이었다. 나는 이 말씀에 깨달은바 있어 정원의 낙엽과 쓰레기를 치우기는 일 등 내가 할 수 있는 집안의 일들을 열심히 찾아서 하였다.

'통일은 남이 시켜주는 일이 아니야'
아버님을 뫼시고 있으면 언제나 물으시는 말씀에 대답하기가 쉽지 않았다. ‘우리나라 통일이 문제인데 - 지금 우리나라에서 누가 통일을 위해 일하고 있는가 ? ’ 이 물으심에 나는 다소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제 집권한 군사정권이 권력장악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는 때에 통일문제는 안중에도 없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우리 국민 모두가 통일의 중요성을 생각하고 있지만 아직은 그 구체적 노력은 볼 수가 없습니다 고 말씀을 드리니 매우 못마땅하게 생각하시는 것이었다. ‘ 그 생각만 해서는 뭣하나. 내가 통일을 위해 한바탕 일했으면 그 뒤를 이어 일하는 이가 나와야 하지 않겠나. 통일은 남이 시켜주는 일이 아니야 ’ 하시며 흥분을 감추지 않으셨다. 그리고 통일이란 말이 아니라 힘을 기르는 일이며 그 노력은 모든 분야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국제정치와 북한을 잘 알아야 한다는 말씀이었다.
그리고 일본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는 ‘우리는 역사의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고 하셨다. ‘우리가 자유세계의 일원으로 국가안전을 도모 하는데는 미국을 비롯한 우방이 많이 있지만, 일단 일본문제가 되면 우리나라가 가지는 그 독특한 한일관계의 역사를 교훈으로 우리의 독자적인 대책이 있어야 하고 국제사회에서 외교력이 발휘되어야하며 불행하였던 민족의 과오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각오를 해야 한다’는 말씀이었다. 그래서 ‘내가 우리 민족에게 주는 유언은 갈라디어서 5장 1절’이라고 하셨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건하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갈라디아서 5:1)

이렇게 부자간의 열띤 대화가 오고가는 것을 아신 어머님은 부엌에서 일하시다가 날무우를 벗겨가지고 오셔서 맛이 있으니 먹어보라고 권하시어 아버님과 나는 그 싱싱한 맛을 보았다. 그리고 어머님은 나에게 ‘지금도 아버님은 나라 걱정이 많으시단다’고 웃으신다. 딱딱한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시려는 듯 어머님은 고달픈 하와이 생활에서 아리랑의 노래를 곧잘 부르셨다. 아리랑을 부르고 한국을 생각하시는 것을 생각하니 애처로운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한국민요는 물론 평소에 아버님이 직접 가르쳐 주신 것이지만 아버님은 그 가사도 어머님을 위해 다음 같은 문구를 넣어서 재미도 있었지만 두 분의 기구한 만남의 생애를 새삼스럽게 생각하였다.

       ‘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넘어 간다
         오다 가다가 만난님 이지만 살아서나 죽어서나 못 잊겠네 ’

TV가 없던 매키키 집에는 어머님의 아라랑 노래와 간혹 아버님의 한시낭송과 만가(輓歌)의 곡조를 듣는 일이 있었는데, 어머님은 이것을 아버님의 멜로디(melody)라고 하셨다. 매우 조용하게 읊으시는 한시에는 의미심장한 강개가 잠겨 젊은 날의 의기를 상기하시는 듯 하였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 들어 아시는지 부르시는 만가의 곡조에는 영원을 향한 인생의 애절한 마음이 깃들어 있어 나를 슬프게 하였다.

이밖에 우리 가족은 함께 앉아 찬송가를 즐겨 불렀다.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을 비롯하여 아버님이 좋아하시는 찬송가를 골라서 어머님과 함께 불렀다. 특히 ‘믿는 사람들은 군병 같으니’를 부를 때면 함께 합창하시며 ‘매우 씩씩해서 좋다’고 기뻐하셨다. 이렇게 찬송가를 부르고 나면 우리 모두 마음이 한결 후련하고 즐거웠다. 

독립운동중에 부모 돌아가셔도 못 가본 고국....'懷鄕病'에 눈물

그리고 어머님은 혼자서 바쁘신 살림 중에도 아버님의 기분전환을 위해 외출의 기회를 만들어 집 근처의 탄탈루스 산길이나 좀 먼 곳에 있는 가내오에 해변을 드라이브하셨다. 모두가 평상시에 자연을 사랑하고 즐기시는 아버님의 성품을 아시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어머님은 아버님이 이렇게 외출을 하셔도 전과 같이 즐거워 하시지 않는다고 하시며 이것이 아버님의 회향병(懷鄕病)이라 설명을 하셨다.

나는 어머님의 말씀에 동의를 하면서 아버님이 1935년 독립운동당시 조국의 강산을 그리워하며 쓰신 한시 ‘태평양 주중작(太平洋 舟中作)’을 생각하였다. 우남께서는 천부의 시인이었으며 예술의 향기를 지닌 어른이셨다. 그러나 풍운의 시대가 이 어른을 시인이나 예술가로 머물게 하지를 않았다. 우남의 나라 사랑은 조국강산과 직결된 것이었고 그 자연의 아름다움을 이 어른은 평생토록 가슴에 안고 사신 것이었다. 세계 어디를 가나 조국강산에 비할 사랑할 곳은 아무데도 없었던 것이다. 

하루는 우리 세 식구가 앉은 자리에서 아버님은 1896년에 돌아가신 어머님 말씀하시며 눈물을 지으셨다. 구국운동으로 집을 비었을 때 어머님이 돌아가셨고 미국에서 독립운동시 아버님의 별세를 알았으나 돌아갈 수 있는 몸이 아니었다. 이렇게 아버님은 부모님께 해야 할 일을 못했다는 말씀이었고 이제는 조국 땅에 돌아가 죽는 것이 오직 하나의 소망이라고 하셨다.

1962년 3월 17일...출발 직전 '귀국 중지' 통보

아버님의 이같이 간절한 귀국의 소망을 이루어드리기 위해 어머님과 나는 여러 가지로 준비를 하였다. 드디어 1962년 3월 17일자 한국행 비행기표를 마련하여 준비가 완료되었지만 이날아침 박정희정부에 의해 귀국이 저지를 당하였다. 그리하여 나의 결심으로 나만이 혈혈단신 귀국하여 정세를 살피기로 하고 곧 아버님은 모날라니 요양원의 호의로 그곳에 입원을 하셨으며 어머님은 요양원의 종업원별실에 기거하시어 간호원 보조로 아버님을 보살피며 사시게 된 것이었다. 

 입원 후에도 아버님은 귀국의 희망을 버리지 않으셨다. 자기 생명과 같은 조국에 대한 사랑이었기에 몽매에도 그 마음은 한결같으셨다. 아버님은 자기 뼈를 한국 땅에 묻어달라고 하셨고 어머님과 나는 정부에 진정서를 내서 국립묘지 안장을 탄원하였다.

태평양의 장엄한 낙조(落照)와 같이 한국의 현대사, 대한민국을 만든 우남의 마지막 길, 장례의 행렬은 모든 예장(禮葬)을 사양한 순수한 국민정성의 표징이었으며 우남이 사랑하였고 우남을 사랑한 국민들과의 만남이었다. 아아 - 한국민족을 광명의 길로 인도한 영도자 우남 어른이시어 ! 국민이 태산같이 의지한 고결한 어른이시어 ! 그 인자하신 아버님이 그립습니다. 이제 우남을 그리워하는 그 착하고 어진 국민들의 마음은 국립묘지 이승만 대통령 묘역에 다음같이 새겨져있다. 

기사본문 이미지
이승만 대통령 양자 이인수 교수 ⓒ 뉴데일리

 배달민족의 독립을 되찾아 우리를 나라있는 백성되게 하시고  
 겨레의 자유와 평등을 지켜 안녕과 번영의 터전을 마련해 주신
 거룩한 나라사랑 불멸의 한국인 우리의 대통령 우남 이승만박사
 금수강산 흘러오는 한강의 물결 남산을 바라보는 동작의 터에
 일월성신과 함께 이 나라 지키소서.
  
   
     
  
갈라디아서 5장1절:  '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5장 13절-15절: 형제들아 너희가 자유를 위하여 부르심을 입었으나 그 자유로 육체의 기회를 삼지 말고 오직 사랑으로 종 노릇하라. 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 이루었나니 만일 서로 물고 먹으면 피차 멸망할까 조심하라'

22절: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良善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6장 1절: 형제들아 사람이 만일 무슨 범죄한 일이 드러나거든 신령한 너희는 온유한 심령으로 그러한 자를 바로잡고 네 자신을 돌아보아 너도 시험을 받을까 두려워하라.

 

 


 

[ 2009-08-28, 10:40 ] 트위터트위터   페이스북페이스북   네이버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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